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원구 하계장미 등 6개 단지 재건축 속도 낸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3일 하계장미, 상계미도 아파트 적정성 검토 불필요 통보

완화된 안전진단 기준에 따라 현재까지 총 6개 단지 재건축 확정

찾아가는 정비 사업 교육 등 신속한 재건축을 위한 다양한 지원


노원구 하계장미 등 6개 단지 재건축 속도 낸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노원구(구청장 오승록)의 상계미도와 하계장미아파트의 재건축이 확정되면서(안전진단 기준을 통과하면서) 지역 내 재건축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구는 조건부 재건축 판정을 받았던 상계미도와 하계장미아파트에 지난 3일 적정성 검토 불필요 결정을 통지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노원구의 총 6개 단지가 재건축을 확정 지었다.


상계미도는 3개 동 600세대, 하계장미는 15개 동 1880세대로 이루어진 아파트 단지로 각각 1988과 1989년에 준공됐다. 아파트가 노후함에 따라 주거 환경이 악화되면서 주민들 사이에 재건축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지난달 5일 변경된 국토부의 주택 재건축 판정을 위한 안전진단 기준에 따라 재건축 판정(E등급)을 받은 상계주공1, 2, 6, 상계한양과 다르게 두 아파트 단지는 조건부 재건축 판정(D등급)을 받은 바 있다.

이에 구는 두 아파트에 대해 구청장의 권한인 적정성 검토 의뢰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지난달 31일 분야별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안전진단 자문위원회 회의를 빠르게 소집했다.


위원회는 국토부의 체크리스트 기준으로 면밀히 검토한 결과 적정성 검토가 불필요하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으며 이에 구는 위원회의 의견과 지역 실정 등을 종합해 구청장의 권한으로 두 아파트 단지에 적정성 검토 불필요 통지를 하게 됐다.


상계미도와 하계장미가 안전진단 절차를 통과하면서 현재 재건축을 추진 중인 지역 내 다른 아파트 단지들도 기대감이 잇따르고 있다. 현재 노원구의 재건축 안전진단 추진 단지는 총 3곳, 현지조사(예비안전진단)을 통과한 단지는 총 29곳이다.


구는 30년이 경과한 노후 아파트가 현재 55개 단지 7만4000여 세대에서 2030년에는 노원구 전체 아파트의 89.1%에 해당하는 124개 단지 약 11만1000여 세대까지 증가하는 만큼 재건축 의지를 가진 단지들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구는 주민들과 함께 ‘재건축 안전진단 비용지원 조례 개정’을 서울시에 건의하기 위한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안전진단 비용을 구에서 선지원하고 준공 인가 전에 비용을 환수할 수 있도록 시 조례를 개정함으로써 주민 간 갈등 및 비용 부담을 줄이고, 신속한 재건축을 추진하기 위함이다.


6일 기준 서명운동에는 5만명이 넘는 주민들이 참여했다. 구는 10일까지 주민들의 서명을 수합해 시와 시의회에 전달하고 후속 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재건축 추진 단지에 전문가 컨설팅과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 지역 실정에 맞는 재건축을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안전진단 기준 완화 이후 6개 단지가 안전진단을 통과하며 재건축 사업에 속도가 붙고 있다”며 “도시에 미래가 달려있는 만큼 빠른 재건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