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봉구 쌍문동 백조아파트 일대 재개발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쌍문동 724일대… 정비사업 적극 지원 통한 지역발전의 선도적 모델 기대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주택재개발사업 후보지 공모, 도봉구 1호 선정지역

백조아파트 주변 일대 친환경 수변공간을 갖춘 최고높이 25층, 305세대 규모의 주택 및 주민 이용시설 공급


쌍문동 724 일대 재개발 조감도

쌍문동 724 일대 재개발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도봉구 쌍문동 724일대가 신속 통합 방식으로 재개발 추진된다.

도봉구(구청장 오언석)는 지난달 31일 도봉구민회관 3층(소공연장)에서 주민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쌍문동 724번지 일대 주택재개발사업 신속통합기획안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서울시에서 2021년 9월 신속통합기획 후보지 공모를 처음 실시, 도봉구 쌍문동 724 일대가 2021년 12월 도봉구 1호 후보지로 선정돼 1년 동안 정비 계획안에 대해 여러 차례 전문가 자문회의, 주민 간담회 등을 거쳐 그 성과를 주민들에게 설명하는 자리를 갖게 됐다.


쌍문동 724 일대는 준공된 지 42년이 경과 한 백조아파트를 포함해 노해로와 우이천로에 둘러싸인 대표적인 노후저층 주거지로, 면적은 1만5035㎡이다.

이번에 주민들에게 공개된 신속통합기획안은 대상지 남측으로 우이천과 연계한 친환경 수변공간 조성, 단지 중앙부를 통과하는 오픈 커뮤니티 광장 조성, 북측 주거지를 고려한 자연스러운 스카이라인 계획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획안에 따라 사업이 정상 추진될 경우 최고높이 25층, 305세대 주택을 공급하게 되며, 경로당, 어린이집, 주민운동시설, 작은도서관 등 주민이용시설이 들어오게 된다. 다만, 사업시행계획 수립 과정에서 공급 가구수, 시설 등의 변동 가능성은 있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쌍문동 724일대 재개발사업이 지역 발전의 선도적 모델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구는 이번 재개발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신속 통합기획은 재개발사업 초기 단계부터 서울시, 도봉구, 주민이 하나의 팀으로 사업성과 공공성이 조화된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신속한 사업 추진을 지원하는 공공지원 계획이다.


이로 인해 종전에는 정비계획 수립 기간이 5년 정도 걸리던 것이 2년 이내로 단축 가능해져 사업 추진의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도봉구 쌍문동 백조아파트 일대 재개발 추진 원본보기 아이콘

김태우 강서구청장, 6일 모아타운 주민설명회 참석 재개발 추진 의지 피력

서울 강서구, ‘화곡6동 모아타운 주민설명회’ 성료... 추진 경과 및 계획 안내




김태우 서울 강서구청장이 6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원도심 재개발을 성공시키겠다는 추진 의지를 다시 한번 드러냈다.


김 구청장은 이날 오후 6시 화곡6동 주민센터 3층 강당에서 열린 ‘화곡6동 등서초등학교 일대 모아타운 주민설명회’에서 “원도심의 쾌적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밤낮없이 무던히 애쓰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열린 ‘모아타운 주민설명회’는 모아타운(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후보지로 선정된 화곡6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사업의 필요성, 추진절차 등을 설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민 약 150여 명이 참석한 설명회에서는 ▲모아타운, 모아주택 사업 설명 ▲노후도, 용적률 완화 등 모아타운 추진 시 각종 규제 혜택 ▲주차장, 공원 등 기반시설 설치 등 대상지 종합분석 결과와 정비 계획(안)을 설명했다.


모아타운 제도는 대규모 재개발이 어려운 다세대·다가구 밀집 지역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정비방식이다. 블록 단위로 공동 개발하기 때문에 주택 소유자들의 참여율이 주요 핵심이다.


구는 모아타운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주민설명회를 열어 주민 이해도와 참여율을 높이는 한편, 향후 서울시 협의와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김 구청장은 “화곡6동 모아타운 후보지는 지역 내에서 첫 번째로 선정된 만큼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며 “화곡6동이 롤모델로서 성공적인 궤도에 올라야 다른 후보지 8곳도 따라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분들의 관심과 열정이 모여 서로 한마음이 될 때 모아타운 사업을 더욱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다”며 “구에서도 주민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서구는 총 9곳(서울시 1위, 전체의 14%)이 모아타운 후보지로 선정됐다. 이에 구는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정비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기 위해 이를 총괄하는 원도심활성화추진단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