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경호 "한-UAE 경제공동위 올해 상반기 서울에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경호 "한-UAE 경제공동위 올해 상반기 서울에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세종=김혜원 기자] 한국과 아랍에미리트(UAE) 정부가 올해 상반기 중으로 제8차 한-UAE 경제공동위를 서울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압둘라 빈 투크 알 마리 UAE 경제부 장관은 18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양국 정상회담 후속 조치 등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이같이 합의했다.

양국 장관은 UAE 국부펀드 등을 통한 300억달러 규모의 투자 등 이번 정상회담이 양국 간 경제협력 확대의 획기적인 모멘텀이 될 것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정상회담 성과를 구체화하기 위해 양국 간 최고위 정례 경제협력 플랫폼인 경제공동위의 역할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에너지·원전 등 기존 협력 분야는 한 차원 더 업그레이드하고, 바이오·우주항공 등 첨단 신산업과 방산·문화콘텐츠 등으로 협력 대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정상회담의 핵심 성과인 투자 분야 협력에 있어서는 가시적 성과가 조기에 도출될 수 있도록 협의채널 구축 등을 위해 협력한다.


추 부총리는 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WEF·다보스포럼)에 참석해 글로벌 최고경영자(CEO) 오찬, 한국의 밤 등 주요 공식 행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수행하는 한편 고위급 인사와 양자면담을 갖고 경제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추 부총리는 다보스 현지에서 열린 인도네시아 파빌리온(Indonesia Pavilion)을 방문하고 루흣 빈사르 빤자이딴 인도네시아 해양투자조정 장관과 면담을 가졌다. 지난해 11월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추 부총리와 루흣 장관 간 '고위급 투자대화' 출범에 합의한 이후 첫 번째 만남이다.


루흣 장관은 고위급 투자대화가 양국 정상 간 합의한 주요 협력사업 추진에 있어 가장 신속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 체계가 될 것이라고 기대를 표명했다.


추 부총리는 한국 기업들의 인도네시아 투자 프로젝트에 대한 루흣 장관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으며 루흣 장관은 프로젝트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해 힘쓰겠다고 화답했다.


이 같은 공감대를 토대로 양국 장관은 올해 3월 한국에서 '제1차 한-인니 고위급 투자대화'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세종=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