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OU만 13건… UAE 40조 투자에 尹 "꼼꼼히 챙기겠다"(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尹 대통령, 아부다비서 정상회담… '특별 전략적 동반자' 격상
원자력·에너지·투자·방산 등 4대 핵심 분야 중심 MOU 체결

[아부다비=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의 300억 달러(한화 약 40조원) 투자 결정에 "지속가능한 중장기 발전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꼼꼼히 챙기겠다”고 답했다.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은 "어떤 상황에서도 약속을 지키는 대한민국에 대한 신뢰로 투자를 결정했다"며 윤 대통령과 원자력·에너지·투자·방위산업 등 4대 핵심 분야를 중심으로 13건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고 두 정상은 양국 관계를 최고 수준의 협력관계인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했다.


이날 한-UAE 정상회담은 수도 아부다비의 대통령궁인 '카사르 알 와탄'에서 진행됐다. 오전 11시30분(한국시간 오후 4시30분)부터 1시간여 간 확대회담, 양해각서(MOU) 서명식, 단독회담, 공식오찬 순으로 진행된 자리에는 정부 관계자뿐 아니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 재계 인사들도 참석했다.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아부다비 대통령궁에서 열린 국빈 오찬에서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대통령과 대화하며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아부다비 대통령궁에서 열린 국빈 오찬에서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대통령과 대화하며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윤 대통령은 회담에 앞서 "원자력, 에너지, 투자, 방산 등 4대 핵심 분야는 물론 신산업, 보건·의료, 문화·인적 교류와 같은 미래협력 분야에서도 전략적인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감으로써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최고 수준으로 발전시켜 나갈 중요한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모하메드 대통령은 "대통령 취임 후 첫 국빈으로 UAE를 방문해주신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한국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길 강하게 희망한다"고 답했다.

이날 두 정상은 원전 제3국 공동진출 등을 골자로 한 ▲넷 제로 가속화 프로그램 ▲탄소 거래 플랫폼 투자 및 탄소 감출 인증센터 설립·운영을 담은 자발적 탄소시장 파트너십 ▲다목적 수송기 국제공동개발 ▲도시 내 수소생산·저장·운송·활용 ▲수자원 분야 협력 ▲한-UAE 원자력 협정에 따른 행정약정 ▲한국수출입은행-아부다비국영에너지회사(TAQA) 간 금융협력 등 총 13건의 협약을 체결했다.


기대를 모았던 원자력 분야에서는 양국이 원전 제3국 공동진출과 핵연료,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술개발을 협력하기로 하고 에너지 분야에선 한국석유공사 여수기지에 아부다비국영석유공사(ADNOC) 원유를 유치·판매해 우리가 석유수급에 위기를 겪을 경우 해당 원유 계약물량에 대해 우선구매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했다.


방산 분야에서는 방위산업 기술이전 등 정보교환을 추진하고 중장기 협력 차원으로 수송기 공동개발 협력에도 나서기로 했다. 투자 분야에서도 아부다비 2위 국부펀드인 무바달라와 산업은행이 우리 유망기업의 성장을 위해 공동협력 투자하고 양국 간 중소기업·스타트업 협력 확대를 위해 협력사업 발굴과 상호 투자도 확대하기로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UAE 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최고 수준으로 발전시켜 나갈 중요한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부연했다.

이번 협약은 UAE에 투자하기로 한 300억 달러와 연계돼 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한국과 UAE가 맺은 협약이 300억 달러 투자 이행을 위한 협력의 기반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UAE의 해외에 대한 투자금 중에는 사실상 역대 최대 규모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해외 투자 유치 규모가 305억 달러인 점을 감안하면 UAE의 이번 투자는 향후 수년간 국내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 역시 "투자 내용이나 규모에서 양국의 관계를 경제분야에서 한층 더 강화하는 중요한 성과"라면서 "이런 합의에 따른 투자는 신성장, 신기술, 중장기 전략적 투자가 대상이 될 것으로 본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이 올해 첫 순방국이자 중동지역 첫 방문지로 UAE를 선택한 배경에도 우리 외교의 초점을 경제 활성화와 수출 확대가 있다. 대통령실은 이번 방문을 통해 UAE와 다수의 체결을 갖고 협력의 폭과 깊이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오는 17일까지 UAE에 머무르면서 ‘한-UAE 군사협력’의 상징인 아크부대를 방문해 우리 군 장병들을 격려하고 한국이 수주한 해외 원자력 발전소인 바라카 원전도 찾을 예정이다. 이밖에 양국 기업인들이 참여하는 비즈니스 포럼 등을 통해 경제협력 비전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전날 저녁 동포간담회에서 "포스트 오일 시대를 준비하는 UAE는 최적의 파트너"라며 "이번 국빈 방문을 계기로 미래 공동 번영을 위한 획기적인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