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실내마스크 의무조정 논의 다음주 시작…17일 자문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실내마스크 의무조정 논의 다음주 시작…17일 자문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방역 당국이 내주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에 대한 논의를 다시 시작한다.


11일 방역 당국 등에 따르면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의 전문가 자문 기구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는 오는 17일 회의를 열고 실내마스크 의무 조정 방안과 시기 등에 대해 논의한다.

자문위 관계자는 "17일 회의를 개최해 실내마스크 의무 조정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며 "다만 회의에서 (자문위 차원의 의견을) 결정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한국 상황은 많이 안정이 됐지만 중국 변수가 있는 만큼 충분히 논의를 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만약 자문위가 회의에서 정리된 의견을 도출할 경우 정부가 설 연휴 전인 19일이나 20일 중대본 회의를 열고 조정 여부와 시점 등을 결정할 가능성도 있다.


당국 관계자는 "중국 내 유행과 국내 유입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조정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중대본 차원의 결정은 설 연휴 전이 될 수도, 후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 상황은 확진자 수가 최근 며칠 크게 감소하는 등 안정적이지만 중국 상황이 변수"라며 "설 연휴 전에 조정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이 나올 수 있으나 중국 상황에 따라서는 일단 자문위 의견을 받은 뒤 설 연휴가 지난 다음 논의를 이어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최근 2주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1월 1주(1~7일) 일평균 신규 확진자 수는 5만9239명으로, 직전주(12월 4주)보다 9.6% 줄었다. 이날 발표된 신규 확진자 수는 5만4343명으로 1주 전보다 2만4000여명이나 감소했다. 수요일 기준 최근 11주 새 가장 적은 수치다.


향후 유행세를 가늠할 수 있는 감염재생산지수는 0.95로 12주 만에 1 밑으로 내려왔다. 감염재생산지수는 환자 1명이 주변 사람 몇 명을 감염시키는지 수치화한 지표로, 1 미만이면 '유행 감소'를 의미한다.


다만 위중증 환자 수는 지난 5일 이후 일주일째 500명대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날 발표된 위중증 환자 수는 전날보다 1명 줄어든 540명이었다.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은 지난 9일 "이번 주에 중환자(위중증) 숫자가 어느 정도 안정이 되면서 꺾이는 모습을 본다면 다음 주쯤에는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에 대해서 논의를 정식으로 시작해볼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방역 당국은 지난달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전환하는 요건으로 ▲주간 환자 발생 2주 이상 연속 감소 ▲주간 신규 위중증 환자 전주 대비 감소·주간 치명률 0.10% 이하 ▲4주 내 동원 가능 중환자 병상 가용능력 50% 이상 ▲동절기 추가 접종률 고령자 50%·감염취약시설 60% 이상 등 4가지를 제시한 바 있다.


둘 이상 충족할 경우 교통·사회복지 시설 등 일부를 제외하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할 수 있다고 설명했는데, 환자 발생과 중환자 병상 가용능력 등 2가지가 이미 충족된 상태다.


중국 내 유행이 거센데다 고령자 백신 접종률이 여전히 낮은 수준인 것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에 부정적인 요인이다.


지난 2~7일 단기·장기 체류 외국인과 내국인 등을 아우르는 중국발 입국자의 코로나19 검사 양성률은 19.6%를 기록했다. 5명 중 1명이 양성인 셈이다.


중국에서는 대규모 유행이 계속되는 만큼 언제 새로운 변이가 발생할지 모르는 상황이다. 촘촘한 입국 방역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새 변이가 중국에서 국내로 유입된다면 작아진 유행세가 다시 커질 가능성은 얼마든 있다.


고령자의 백신접종률도 답보 상태다. 60세 이상의 백신접종률은 지난주까지 31.4%로 목표치(50%)에 한참 못 미친다.


임숙영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상황총괄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2가지 지표는 설정한 참고치 수준에 도달했지만 이를 기계적으로 적용하지 않고 전체적인 방역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것"이라며 "특히 신규 변이의 발생 상황 등 해외로부터의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 단장은 중국 내 유행 상황과 관련해 " 정점을 1월 정도로 평가하는 분(전문가)도 있고, 3월까지로 평가하시는 분도 있다"며 "중국에서 대규모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는 신규 변이 발생 가능성이 언제든지 있다"고 경계했다.


질병관리청은 지난 9일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중국의 코로나19 유행이 오는 3월 중 정점을 지날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다.


중대본 1차장인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와 관련해 "확진자 수, 백신 접종률 등 관련 지표와 해외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해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