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2월부터 물가지수外 외식배달지수 나온다…주거비 주지표 전환 '검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통계청 '2023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 기재부 보고·확정

12월부터 물가지수外 외식배달지수 나온다…주거비 주지표 전환 '검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세종=김혜원 기자] 오는 12월부터 소비자물가지수와 별도로 외식배달비지수가 공표된다. 외식비가 오르고 내릴 때 매장의 음식 가격과 배달비가 차지하는 비중을 가려내기 위해서다. 오는 2025년에는 소비자물가지수를 구성하는 보조지표인 자가주거비를 주지표로 전환할지를 최종 결정한다.


경제동향 통계의 광공업생산지수 구성 품목에 전기차와 의류건조기 등을 추가하고 국내 생산이 감소한 TV용 LCD와 전자레인지 등은 제외한다.

인구위기에 대응해 추계 주기를 5년에서 2년으로 단축하고 저출산 실태와 원인 진단이 가능한 지표 체계를 2025년께 마련한다.


'실제로 우리나라 노인층이 빈곤한가'를 따져보기 위해 노인빈곤 통계는 자산을 반영한 소득 보조지표를 6월까지 개발한다. 가구주를 대상으로 1차 시험조사한 가상자산 통계는 3월 중으로 가구원별로 2차 조사를 실시한다.


한훈 통계청장은 11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이 같은 내용의 '2023년 통계청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보고·확정했다.

물가지수 개편, 외식배달비지수 별도 공표…자가주거비 주지표 전환 검토

최근 소비 지출 구조 변화를 반영해 소비자물가지수 통계 체계를 손본다. 소비자물가지수를 구성하는 품목별 가중치는 2020년 기준에서 2022년 기준으로 최신화하고 결과를 12월 공표한다.


외식 대상처별 매장 가격 및 배달 가격 동시조사를 통해 외식배달비 현황을 파악하고 소비자물가지수와 별도로 외식배달비지수를 12월 공표한다. 시계열 확보에 1년이 걸리기 때문이다.


소비자물가지수 자가주거비 작성 방법 개선 요구에 맞춰 주지표 전환 가능성을 검토한다. 다만 의견수렴 절차 등을 거쳐 최종 확정 시기는 2025년께다. 한 청장은 이와 관련해 "현재 보조지표인 자가주거비를 소비자물가지수에 주지표로 포함하면 전체 중 27.8%로 비중이 확 늘어난다"면서 "주거비 변동에 따라 소비자물가 변동 폭이 굉장히 커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연금 등 소비자물가 지표와 연동하는 부분이 많아 외국 사례 등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경제동향 통계도 일부 개편한다. 광공업생산지수 등 대표 품목과 가중치를 2015년에서 2020년 기준으로 작성해 3월부터 공표할 예정이다. 지역 자료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세종시 대표 품목은 54개에서 81개로 대폭 늘리고 공표 범위도 총지수에서 중분류로 확대한다.


자연재해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를 개발한다. 자연재해 정보와 공간통계 정보를 융합해 재해 발생 시 반지하주택이나 노후주택 거주 고령인구 등 취약층 피해 관련 정보를 사전·사후 분석하도록 돕는 시스템이다.


빅데이터 기반의 속보성 지표 플랫폼인 나우캐스트 포털에는 기존 신용카드 이용액, 온라인 구인 현황 등 8개 지표 외에 배달앱 이용 소비자 외식 지출, 도로 교통량, 구독서비스 지출 같은 신규 지표를 발굴해 12월부터 서비스할 예정이다.


통신사, 카드사 등과 협업해 지역별 관광 특성이나 생활 행태 특성 등 분석을 확대한다.

12월부터 물가지수外 외식배달지수 나온다…주거비 주지표 전환 '검토' 원본보기 아이콘

저출산 지표·이주민 통계 등 국정 현안 지원…한 청장 "통계처 격상, 데이터허브 기능 강화 도움"

통계청은 저출산 지표 체계를 구축해 정부의 인구위기 대응 정책을 지원한다. 저출산 실태 및 원인 진단을 위해 통계지표를 연중 발굴하고 연구용역과 지표 정합성 점검 등을 거쳐 2025년 지표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통계지표는 저출산 실태, 원인, 대응으로 구분해 영역과 하위영역을 구성할 방침이다.


인구 추계 주기는 5년에서 2년으로 단축해 급변하는 인구구조 변화를 반영한 장래인구추계(전국·시도별) 결과를 제공한다. 올해는 전국 단위 장래인구추계(2022~2027)를 공표하며 내년에는 시도 장래인구추계가 나온다.


이주 배경을 지닌 만 24세 이하 다문화자녀·귀화자·외국인·북한이탈주민 및 그 자녀 통계는 인구주택총조사를 기반으로 11월 제공한다.


경제활동 인구조사 통계에서 고령층은 '70세 이상'에서 '70~74세', '75세 이상'으로 세분화하고 플랫폼노동자 등을 포함한 다양한 노동 유형 파악을 위해 신(新)종사상지위 조사는 7월부터 실시한다.


노인빈곤 통계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자산을 반영한 소득 보조지표를 6월까지 개발하고 행정자료(사적연금 소득) 추가 활용을 9월 중 추진한다. 한 청장은 "의제주거소득(자가주택이 제공하는 주택서비스의 순가치)과 주택·농지연금 반영을 검토할 것"이라며 "우리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노인빈곤율이 가장 높다는 데 의문을 제기하는 학계 의견도 있고 자가주거하는 경우 빈곤하다고 할 수 있느냐 등 현실에 더 맞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인구와 기업 통계등록부는 항목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고도화한다. 또 각 부처의 연금 데이터를 통계등록부 기준으로 연계한 연금 통계를 10월까지 개발해 개인·가구 특성별 연금 가입·수급 현황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통계등록부와 민간 신용자료를 결합해 우리나라 전 가구를 대상으로 가구별 부채의 특성을 심층 분석한다.


가상자산의 경우 지난해 1차 시험조사에 이어 보유 현황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가구원별로 2차 조사를 3월 실시한다. 가상자산 통계 작성 방식에 대한 검토도 8월부터 이뤄진다.


이밖에 지역경제 관련 시의성 있는 데이터를 산출하고 공유하기 위해 지역소득 통계 속보를 2024년까지 개발해 2025년 공표한다는 목표다.


한 청장은 "올해 통계청은 통계 생산·활용·서비스 측면에서 국민 중심의 혁신을 통해 증거 기반 정책을 뒷받침하고 나아가 국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통계청을 통계처로 격상하는 조직 개편 추진 움직임에 대해선 "통계청의 위상이 올라가면 데이터 허브 기능을 강화하는 데 효율적일 것"이라며 "통계법이 현재는 기재부법인데 (처로 격상되면) 통계법 개정 등도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전했다.




세종=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