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공정'…"축구감독 국적 상관없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 56% "능력과 공정한 선임 절차"
66% "월드컵, 과정만큼 결과도 중요"

국민 절반 이상이 축구 국가대표팀 차기 감독의 국적에 신경쓰지 않는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11일 한국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23∼26일 전국의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상대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56%가 '국적은 상관없다'고 답했다.

19%는 외국인을, 10%는 국내 지도자를 선임해야 한다고 의견을 냈다. 나머지 15%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능력과 공정한 선임 절차가 중요할 뿐 국적을 미리 정해둘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우세한 것이다.


20대 "외국인 감독 뽑아야" 우세…고령층은 국내파 호의적
12년 만의 월드컵 16강 진출을 이룬 한국 축구대표팀의 파울루 벤투 전 감독이 지난해 12월 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인터뷰 도중 엄지손가락을 들어올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2년 만의 월드컵 16강 진출을 이룬 한국 축구대표팀의 파울루 벤투 전 감독이 지난해 12월 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인터뷰 도중 엄지손가락을 들어올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외국인 감독을 뽑아야 한다는 입장의 비중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18∼29세(30%)였다.

이 연령대에서 국내 감독에 지지를 보낸 비중은 1%에 그쳤다.


30∼39세 구간에서도 국내 지도자에 대한 지지는 3%에 그쳤다.


반면 50∼59세와 60세 이상 연령대에서 벤투 전 감독의 후임을 국내 지도자 중 고르는 데 찬성한 비중은 16%까지 올라갔다.


"신임 감독 임기, 2026년 북중미 월드컵까지 보장돼야"

응답자의 51%는 신임 감독의 계약 기간을 2026 북중미 월드컵까지 보장하는 게 좋다고 봤다.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까지 지휘봉을 맡긴 후 성적에 따라 다시 평가하자는 의견의 비중은 29%였다.


4년간 임기 보장을 원했던 벤투 전 감독과 이견 끝에 동행이 불발된 데 대해서는 절반에 가까운 46%는 '모르겠다'고 답하며 평가를 유보했다.


벤투 감독과의 재계약 불발에 대해 응답자의 33%는 '좋지 않은 선택', 20%는 '좋은 선택'이라 봤다.


66% "월드컵은 노력보다 결과가 중요"
조규성 선수 [사진=허영한 기자]

조규성 선수 [사진=허영한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가장 인상적인 선수로는 손흥민(45%), 조규성(16%), 이강인(14%) 등이 꼽혔다.


16강 진출을 이룬 벤투호의 성적에는 50%가 기대 이상이라고 호평했다.


기대한 수준이었다는 평가는 37%였고, 9%는 아쉬웠다고 평했다.


아울러 상당수의 응답자가 월드컵에서 노력과 과정만큼이나 결과가 중요하다고 봤다.


'선수들의 노력은 인정하나 어느 정도 결과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응답이 66%, '노력해 온 과정이 중요하기 때문에 결과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는 의견이 34%로 나타났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