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반려동물 죽으면 쓰레기봉투?…대부분은 "뒷산에 버린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소비자원, 1000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최근 고령화, 1인 가구 급증 등으로 인해 단독주택·아파트·원룸 등에서 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들 10명 중 4명은 반려동물의 사체 처리 방법과 절차에 대해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반려동물 사체 매장은 불법이지만, 2명 중 1명은 이러한 사실조차 모르고 있었다.

최근 고령화와 1인 가구 급증 등으로 인해 단독주택, 아파트, 원룸 등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출처=픽사베이]

최근 고령화와 1인 가구 급증 등으로 인해 단독주택, 아파트, 원룸 등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출처=픽사베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11일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5년 이내에 기르던 반려동물의 죽음을 경험한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 41.3%는 '주거지나 야산에 매장 또는 투기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이런 행위가 불법이라는 사실에 대해서는 45.2%가 '몰랐다'고 응답했다.


현행법에 따르면 동물 사체는 쓰레기종량제 봉투에 넣어 배출하거나 동물병원에 처리를 위탁, 혹은 동물 전용 장묘시설을 이용해야 한다. 동물보호법에 따르면 반려동물이 죽으면 30일 이내에 등록 말소 신고를 해야 한다.


그러나 이를 하지 않은 소비자도 59.1%였다. 그 이유로는 '말소 신고를 해야 하는지 몰라서'(53%) 가 가장 많았고, '동물 등록을 하지 않아서'(34.7%)가 뒤를 이었다. 응답자 30%는 반려동물 장묘시설을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려동물 죽으면 쓰레기봉투?…대부분은 "뒷산에 버린다" 원본보기 아이콘

소비자원이 농림축산식품부의 동물보호 관리시스템에 등록된 동물장묘업체 62개소의 홈페이지를 조사한 결과 등록증을 게시하지 않은 업체는 32개소에 달했다. 절반 이상이 합법적인 동물장묘업체인지 알 수 없는 상태라는 의미다.


23.3%는 동물 사체 처리 과정에서 피해를 봤다고 했다. 피해 유형은 '동물 장묘업체의 과다한 비용 청구'(40.3%)와 '불성실한 장례 진행'(39.1%) 등이 많았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동물장묘업체에 등록증 게시와 정보 제공 강화를 권고할 예정이다.




방제일 기자 zeilis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