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신과 출산, '강직척추염' 악화시키지 않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경언 순천향대서울병원 류마티스내과 교수.

이경언 순천향대서울병원 류마티스내과 교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임신과 출산이 만성 염증 질환인 '강직척추염'을 악화시키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류마티스내과 이경언 교수팀은 이 같은 연구 결과가 SCI급 국제학술지 '프론티어스 인 메디신(Frontiers in Medicine)'에 게재됐다고 11일 밝혔다.

강직척추염은 천장관절과 척추의 염증을 특징적으로 하는 만성 염증 질환으로, 보통 10~20대에 증상이 시작된다. 발병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는데, 유전적 요인 외에도 물리적 스트레스와 같은 환경 요인이 주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임신 중에는 골반과 허리에 지속적인 압력이 불가피하게 증가하지만 그간 임신과 출산이 강직척추염의 진행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는 없었다. 이로 인해 가임기 여성 환자들은 임신이나 출산 후 질병의 악화에 대한 두려움이 컸다.


연구팀은 2009~2020년 순천향대 서울병원, 강동경희대병원, 건국대병원에서 CT 검사를 진행한 강직척추염 여성 환자 59명을 대상으로 후향적 연구를 진행했다.

강직척추염을 진단받고 추적 중인 환자 중 임신과 출산을 한 여자 환자와 임신이나 출산력이 없는 여자 환자의 천장관절과 척추의 변화를 CT로 비교한 결과, 방사선학적 변화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교수는 "강직척추염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와 꾸준한 관리로 증상을 안정시키고 주치의와 임신, 출산 계획을 잘 세운다면 강직척추염 진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