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미운털 알리바바 마윈, 태국서 '바다새우 양식' 공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앤트그룹 지배권 상실 이후 근황 공개
앞서 일본 참치, 유럽 농업 공부하기도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의 창업자 마윈(58)이 최근 태국에서 농어업을 공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윈은 최근 알리바바 자회사 앤트그룹의 지배권을 상실한 바 있다.


10일(현지시간) 알리바바가 소유한 홍콩 언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마윈이 농업과 어업 공부를 이어가고자 일본을 떠나 태국에 도착했다"고 전했다. 그는 "마윈은 일본에서 어업과 참치(참다랑어) 양식 공부에 시간을 보냈고, 지속 가능 농업과 식품 산업에 대한 관심을 확장했다"며 "최근 태국 여행에서는 바다 새우 양식 공장을 찾았다"고 덧붙였다.

SCMP는 마윈의 태국 방문이 지난달 알리바바 본사가 있는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글로벌 디지털 무역 엑스포'에서 소개된 '자유 무역 구역' 프로젝트가 시험 가동을 시작한 가운데 이뤄진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프로젝트는 2018년 당시 마윈이 알리바바 회장직을 유지하며 세운 디지털 허브 계획이다. '자유 무역 구역'은 태국 동부의 3개 지역을 묶은 특별 경제구역 '동부경제회랑'(EEC) 내에 자리하고 있다.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 <사진=로이터연합>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 <사진=로이터연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마윈은 2020년 10월 공개석상에서 "핀테크 규제가 지나치게 보수적", "중국은행은 전당포식 운영을 한다"며 중국 규제당국에 쓴소리했다. 앤트그룹은 이후 당국의 집중 규제를 받았으며, 44조원 규모의 '세계 최대 IPO(기업공개)'로 불렸던 홍콩 및 상하이 증시 상장이 전면 철회되는 결과를 낳았다. 마윈은 이후 3년간 공개적인 활동을 삼가며 실종설 등 소문이 무성하기도 했다. 결국 지난 7일 앤트그룹이 마윈의 의결권을 대폭 축소하기로 결정하면서 지배권을 상실했다.


중국 정부의 미운털이 박힌 마윈은 때때로 SCMP를 통해 근황을 알려왔다. 앞서 마윈이 태국에서 새우 양식장과 미슐랭을 받은 식당, 무에타이 경기장 등을 방문한 사진이 올라왔다. 그는 지난해 하반기 일본에서 3달간 머물며 참치 양식장과 농업연구소 등에서 식량 산업을 공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보다 전에는 네덜란드와 스페인에서 농업기술 연구소 등을 방문해 농업 기술을 익힌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소식통은 SCMP에 "마윈이 영구적으로 해외에서 살 계획은 없으며, 외국을 돌아다니며 배운 선진 농업 기술을 훗날 고향인 항저우로 가져갈 결심을 했다"고 말했다.




김성욱 기자 abc12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