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원전부터 양자기술까지…尹 8일간 숨가쁜 경제외교 시동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UAE 첫 국빈 방문, 양국 수교 후 처음
원전 외 경제·에너지 행사 참석…"관계 도약"
100개사 경제사절단 동행

다보스 첫 일정 국내외 CEO들과 오찬
부산엑스포 유치 위한 '한국의 밤' 행사도
특별연설서 국제 협력과 연대 제시 예정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배경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4일부터 6박8일간 아랍에미리트(UAE)와 스위스를 방문한다. 윤 대통령의 새해 첫 해외 순방으로, 대통령실은 경제 분야를 중심으로 세일즈, 공공분야까지 외교 역량을 펼칠 방침이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과 최상목 경제수석은 10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윤 대통령은 14~17일까지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의 초청으로 UAE를 국빈 방문하고 18~19일까지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되는 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 즉 다보스포럼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韓대통령 사상 첫 UAE 국빈방문…국내 기업 100여곳 경제사절단으로 동행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윤 대통령은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UAE 대통령의 초청에 의한 것으로 한국 정상의 UAE 국빈 방문은 1980년 양국 수교 후 처음이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최초로 UAE를 국빈 방문하는 것은 한국과 UAE 간 특별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한 차원 높은 수준으로 도약시키고자 하는 양국의 기대감이 투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지금까지 양국 간 14회 정도 정상 간 상호 방문이 이뤄졌으나 양측 모두 국민 방문은 한 번도 없었다"며 우리나라 대통령의 첫 UAE 국빈 방문의 의미를 전했다. 윤 대통령은 UAE에서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비롯해 국빈 오찬, 아크 부대 및 바라카 원전 방문, 경제 및 에너지 관련 행사 등에 참석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이 올해 첫 순방국이자 중동지역 첫 방문지로 UAE를 선택한 배경에는 우리 외교의 초점을 경제 활성화와 수출 확대에 맞추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 김 실장은 "이번 방문을 통해 형제의 나라인 UAE와 4대 핵심 분야 즉 원자력, 에너지, 투자, 방산에서 전략적 협력을 대폭 강화할 것"이라며 "다수의 체결을 통해 협력의 폭과 깊이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바라카 원전 방문에 대해 "원전 협력의 상징과도 같은 프로젝트"라며 "지난 정부에서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양국간 원전 협력을 다시 정상화 시킴과 동시에 한층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대단히 중요한 기회"라고 강조했다.

100여개 우리 기업으로 구성된 경제사절단도 대동한다. 우리 기업의 UAE 진출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조치다. 이 과정에서는 UAE 국부펀드와의 협력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경제사절단은 민간 주도로 구성됐다. 참가 기업의 약 70%가 중견기업이다. 에너지, 인프라, 건설 등 전통적인 협력 분야 외에도 방위산업, 게임 콘텐츠, 스마트팜, 관광서비스, 소비재 등 양국 간 경제협력이 유망한 분야의 기업들도 다양하게 포함됐다.


앞서 윤 대통령과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은 지난해 5월 같은 시기에 취임한 후 특사 파견과 친서 교환 등을 통해서 양국관계 발전 의지를 서로 확인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이번에는 직접 만나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눔으로써 돈독한 신뢰 관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이는 앞으로 양국의 관계를 강화하는데 있어서 매우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다"고 부연했다.


尹, 다보스서 국내외 CEO 오찬·특별연설·부산엑스포 유치 등 전방위 외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윤 대통령은 오는 17일 스위스 취리히에 도착해 동포간담회에 참석한 후 다음날인 18일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 참석한다. 이번 포럼을 계기로 윤 대통령은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한 행보 뿐만 아니라 2030부산엑스포 유치, 과학기술 석학과의 대화 등 경제안보·세일즈·공공 영역에서 다양한 외교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오는 18일에 열리는 다보스포럼 첫 일정부터 본격적인 세일즈 외교에 나설 예정이다. 우선 국내외 주요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책임자(CEO)들과의 오찬 간담회가 계획됐다.


최 수석은 "윤 대통령은 다보스 포럼에 참석하는 국내외 주요 CEO들과 오찬을 함께하며 복합 위기 극복과 지속 성장을 위한 정부와 민간의 연대 협력 방안, 민간 시장 중심의 경제정책 방향 소개 및 한국 투자 협력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이 자리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 회장, 정의선 현대차 회장, 구광모 LG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김동관 한화 부회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라며 "해외에서는 인텔, IBM, 퀄컴, JP모건 등 유수의 글로벌 기업 CEO가 참석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두번째 일정인 '한국의 밤' 행사에서 2030년 부산 엑스포 유치를 지원하기 위해 다보스에 모인 유력 인사를 대상으로 맞춤형 국제협력 프로그램인 '부산 이니셔티브'를 알리고 한국의 문화도 함께 홍보한다.


다보스포럼 일정 이틀째인 19일에는 특별연설 무대에 올라 범세계적 경제 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한 국제 협력의 방향에 관해 연설할 예정이다. 김 실장은 "공급망 강화, 청정에너지 전환, 디지털 질서 구현을 위한 국제 협력과 연대를 제시하고 이를 위한 한국의 주도적 역할과 의지를 국제사회에 각인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 일정으로 윤 대통령은 취리히 연방 공과대학을 찾아 석학들과 양자기술에 대한 의견도 교환한다. 취리히 공대는 아인슈타인 등 세계적인 과학자들을 배출한 유럽 3대 물리학 연구기관 중 한 곳이다.


최 수석은 "슈퍼컴퓨터에 비해 연산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양자 기술은 모든 산업, 안보에 혁신을 가져올 게임체인저로서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중국 간에 이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이번 방문을 통해 스위스가 양자 기술 강국이 될 수 있었던 성공 요인과 후발 주자인 우리나라가 취해야 할 전략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양국 과학자 간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다보스포럼에서 정상 간 양자회담이 열릴 가능성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다보스 포럼은) 양자나 다자 정상회담 할 수 있는 자리가 아니다"며 "자연스럽게 오다가다 만날 수 있고, 환담을 나눌 수 있다. 지극히 자연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만남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