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창용 "물가 중점 통화정책…최종금리수준 3.5% 바뀔 수 있어"(종합2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은 "소비자물가 당분간 5% 내외"
불안한 근원물가 오름세
내년 물가상승률 상고하저 흐름
"물가 둔화 속도 불확실성 큰 상황"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0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기자실에서 '2022년 하반기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0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기자실에서 '2022년 하반기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창용 "물가 중점 통화정책…최종금리수준 3.5% 바뀔 수 있어"(종합2보)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문제원 기자] 한국은행이 향후 소비자물가가 당분간 5% 내외의 상승률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면서 금리인상 기조를 이어갈 것임을 시사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20일 "내년 중 물가상승률이 상고하저 흐름을 나타내면서 점차 낮아지더라도 물가목표 2%를 웃도는 높은 수준이 지속될 것"이라며 "물가에 중점을 둔 통화정책 운영을 이어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물가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5.1% 상승하며 물가안정목표(2%)를 크게 상회했는데 이는 금융위기였던 2008년(4.7%)을 넘어 1998년(7.5%)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특히 물가의 추세적 흐름을 나타내는 근원물가가 넉 달 연속 상승폭을 키우면서 고물가 상황이 장기화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근원물가 상승률 4%대로= 한은은 20일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의 물가전망을 내놨다. 한은은 "앞으로 소비자물가는 당분간 5% 내외의 상승률을 이어갈 것"이라며 "다만 석유류 가격 오름폭이 축소되고 국내외 경기하방 압력도 커지면서 오름세는 점차 둔화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7월 6.3%로 정점을 찍은 후 8월 5.7%, 9월 5.6%, 10월 5.7%에 이어 11월 5.0%까지 떨어지면서 다소 둔화하고 있다. 그러나 근원물가(식료품·에너지 제외) 상승률은 7월 3.9%에서 8월 4.0%, 9월 4.1%, 10월 4.2%, 11월 4.3%까지 오름세를 지속하고 있다. 올해 근원물가 연간 상승률은 물가급등기였던 2008년(3.6%) 수준을 나타낼 전망이다. 계절과 같은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는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하고 산출한 값인 근원물가의 상승은 앞으로도 고물가가 이어질 수 있다는 의미다.


특히 정부의 영향이 없었다면 이 같은 근원물가 상승폭은 더 커진다. 정부가 직·간접적으로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품목을 대상으로 만든 가격지수인 관리물가를 제외한 근원물가 상승률은 지난 7월 4.7%에서 8월과 9월 각 4.8%에 이어 10월 5.1%까지 높아졌다. 관리물가는 전기·도시가스·수도요금과 통신료 등 46개 품목이 포함된다.

한은은 "향후 물가경로 상에는 유가와 환율 흐름, 전기료 등 공공요금 인상 정도, 국내외 경기둔화 정도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며 "단기적으로는 공공요금 인상에 따른 상방압력과 국제유가 하락에 따른 하방압력이 상당부분 상쇄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앞으로 소비자물가는 당분간 5% 내외의 상승률을 이어가겠지만 국내외 경기 하방압력이 커지면서 오름세가 점차 둔화돼 내년에는 상고하저의 흐름을 나타내면서 점차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그러나 둔화 속도와 관련해서는 향후 국내외 성장과 유가 흐름 등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앞으로의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 이 총재는 "다음 달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보다 자세히 논의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물가 오름세 둔화 속도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큰 상황인 만큼 앞으로 발표되는 데이터를 통해 그간의 정책이 국내경기 둔화 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등 주요국 정책금리 변화도 함께 고려하면서 정교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리상승으로 인한 부동산 가격 조정과 이에 따른 금융안정 저하 가능성, 우리 경제 각 부문에 미칠 수 있는 예상치 못한 부작용 등에 대해서도 각별히 살펴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 총재는 "물가상승률이 5%에서 상당폭 내려와 중장기적으로 물가안정목표에 수렴한다는 확신이 들면 2%로 가기 전이라도 물가안정과 금융안정을 같이 고려하는 게 당연한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이창용 "물가 중점 통화정책…최종금리수준 3.5% 바뀔 수 있어"(종합2보) 원본보기 아이콘

◆"최종금리 3.5% 정책 약속 아냐"= 이 총재는 "11월 금융통화위원회 당시 다수의 금통위원이 이번 금리인상기 최종금리 수준으로 3.5%를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이는 시장과 소통을 위한 것이었지 정책 약속은 아니었다"면서 "경제상황이 바뀌면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정부가 재정적자를 올해보다 내년에 줄이는 긴축적 모습으로 가는 것이 정책 전체 정합성에도 중요하고, 실제로 총수요 관리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총재는 최근 장단기 금리 역전에 대해 경기침체의 전조로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의 경우 다년간 연구를 통해 장단기 금리 역전이 생기면 향후 경기침체를 예상하는 중요한 지표로 받아들이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아직 학계에서도 논쟁이 많다"면서 "저는 단기적으로 올랐던 금리가 조만간 내려갈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이번에 금리가 올라간 것은 에너지 등 공급측 요인이 많기 때문에 공급 불안이 안정되고 나서는 장기적으로는 내려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다만 그는 "지난 11월 기준 내년 성장률 전망을 1.7%로 하고 있고, 특히 상반기 경기가 많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어 우리 경제가 경기침체로 가느냐 아니냐는 경계선에 있다고 예측한다"고 말했다.


한은은 지난달 수정 경제전망에서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3.6%로 전망했다. 구체적으로 내년 상반기에는 4.2%, 하반기에는 3.1%로 내려갈 것으로 예상했다.


내년 전기 요금 인상폭이 커지면서 내년 물가상승 전망도 상향조정 되냐는 질문에는 "지난 11월에 예측할 때는 올해 올랐던 만큼 전기요금이 인상될 것으로 예상했는데 지금은 그것보다 더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국제유가는 기존 전망보다 많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유가 하락과 전기요금 인상이 상쇄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