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공협 vs 직방, 중개수수료 놓고 2차전 돌입하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공협 vs 직방, 중개수수료 놓고 2차전 돌입하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류태민 기자] 부동산 거래절벽이 지속되는 가운데 직방이 ‘반값중개’로 거래 유인책을 내놨다. 직방·호갱노노를 통해 처음으로 집을 내놓는 매도인·임대인 이용자들에게 중개수수료를 절반만 받기로 한 것이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한공협)가 매수인·임차인에게 무료 중개서비스를 도입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직방이 맞대응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직방은 22일 ‘리브랜딩 미디어데이’에서 부동산 중개수수료 50% 할인 정책을 발표했다. 이날부터 내년 6월 말까지 직방·호갱노노에서 처음으로 ‘집 내놓기’를 이용하는 수도권 지역 매도인·임대인 이용자들에게 파트너 공인중개사들이 법정 수수료율의 절반만 받겠다는 것이다.

직방이 ‘반값 중개’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직방 측은 "이미 기존 공인중개사 업계나 프롭테크 기업들이 다양한 종류의 수수료 할인제를 도입하거나 도입하겠다는 의지를 밝혀온 게 사실"이라며 "소비자들에게 혜택을 줌과 동시에 거래 유인을 제공해 고객과 파트너 공인중개사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22일 안상우 직방 대표가 '리브랜딩 미디어데이'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류태민 기자)

22일 안상우 직방 대표가 '리브랜딩 미디어데이'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류태민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이는 한공협이 내세우고 있는 매수인·임차인 대상의 무료 중개서비스와 대치된다. 이종혁 한국공인중개사협회 협회장은 지난달 26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법정단체가 되면 미국식 전속중개제도를 도입해 매도인·임대인에게만 중개수수료를 받을 것"이라며 "부동산 계약에서 약자인 임차인과 매수인에게는 무료중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공협과 직방은 최근 이른바 ‘직방금지법’을 둘러싸고 갈등이 재점화됐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4일 협회를 법정단체로 규정하고, 개설 등록을 하려는 공인중개사는 협회에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하는 내용의 ‘공인중개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를 두고 프롭테크 업체들은 "혁신 저해가 우려된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그간 한공협이 프롭테크 업체들을 고소·고발하고, 중개사들의 프롭테크 중개 플랫폼 사용을 막기 위해 압력을 행사해 온 점을 고려할 때 중개시장 퇴행이 예상된다는 이유다.


실제로 이날 안상우 직방 대표는 한공협의 법정단체화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안 대표는 "(한공협은) 법정단체가 아닌 지금도 직방과 함께하고 있는 파트너 중개사들에게 여러 어려움을 주고 있는 상황"이라며 "파트너 중개사들은 한공협이 법정단체가 되면 ‘중개사 자격에 문제가 생기는 것 아니냐’는 질문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공인중개사협회의 반대로 울산시와 추진했던 주택 관리 플랫폼 ‘모빌’ 사업이 무산된 경험도 공개했다. 그는 "중개업과 전혀 관련이 없는데도, 중계업계 반대로 울산시에서 계약을 파기한 적이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투자자들도 과거 규제를 통한 시장의 변화를 경험한 바 있기 때문에 과거로 가는 움직임의 시작이라 보고 우려를 많이 하고 있다"며 "지금도 경기가 좋지 않아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줄었는데 이런 이슈가 있으면 투자받기도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밝혔다. 안 대표는 국내 프롭테크 업체들이 모여 있는 한국프롭테크포럼의 의장을 맡고 있다.


한편 직방이 ‘반값 복비’ 대열에 합류하면서 중개수수료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다윈중개는 매수자의 중개수수료는 50% 깎아주고 매도자에게는 수수료를 받지 않는 사업모델을 내세우고 있다. 이외에도 집토스, 에스테이트클라우드(우대빵) 등 다양한 프롭테크 업체들이 저렴한 중개수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류태민 기자 righ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