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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국내 제빵시장 약 7조4000억원…자사 점유율 40% 초반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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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국내 제빵시장 약 7조4000억원…자사 점유율 40% 초반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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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혜원 기자] SPC그룹이 계열사 5곳의 빵류 제조업 시장 점유율이 80%가 넘어 사실상 독점 상태라는 일부 언론의 지적에 대해 “자사 점유율은 40% 초반 정도로 추정된다”며 반박했다.


25일 SPC그룹은 자료를 통해 “국내 제빵시장 규모를 산정하는데 빠질 수 없는 ‘개인제과점’ 규모가 2016년에 약 2조3353억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국내 전체 제빵시장 크기는 최소 7조4000억원 규모 이상으로 추정된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앞서 일부 언론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의 통계를 인용해 빵류제조업체 82곳의 전체 매출이 4조5127억9300만원이며, SPC그룹 계열사인 파리크라상·SPC삼립·SPL·샤니·호남샤니 5곳의 매출이 3조7658억1200만원으로 시장 점유율 83.4%를 차지한다고 보도했다.


SPC그룹은 이에 대해 “해당 기사에 근거가 된 자료는 AT의 산업분류 체계에서 빵류 제조업으로 등록된 업체들만을 토대로 시장 현황을 설명한 것”이라면서 “해당 통계는 제빵 시장의 현황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를테면 해당 빵류 제조업 리스트에는 베이커리 파리바게뜨를 보유한 파리크라상은 포함됐지만 또 다른 베이커리 브랜드인 뚜레쥬르를 보유한 CJ푸드빌은 포함되지 않고 AT 산업분류상 ‘서양식 음식점업’으로 등록돼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SPC그룹은 기존 수치에서 제빵 시장에서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CJ푸드빌의 매출을 더하면 전체 시장 크기는 5조514억원으로 늘어난다고도 주장했다. CJ푸드빌의 지난해 매출은 5387억원이다.

이외에 신세계푸드 등 빵류 제품을 제조하거나 베이커리를 운영하는 기업들도 통계에서 누락돼 있다고 SPC그룹은 설명했다.




문혜원 기자 hmoon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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