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증장애인 반지하 가구 47% "공공임대 필요"…서울시 "SH·LH 통해 수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일 서울시 '반지하 거주가구 지원대책' 기자설명회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서율 기자] 중증장애인 거주 반지하 가구의 절반 가까이가 가장 필요한 주거지원 프로그램으로 공공임대주택을 꼽았다. 서울시는 공공임대주택 희망 가구 중 기초수급자 69가구를 연내에 우선적으로 이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5일 오후 2시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반지하 거주가구 지원대책' 기자설명회를 열고 중증장애인 거주 반지하 가구를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한 결과, 공공임대주택(47.2%·100가구)이 필요한 주거지원 프로그램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공공임대주택 입주 희망 지역으로는 동일 자치구 내(38.8%), 현 주택 인근(35.3%)을 응답한 비율은 70%를 넘었다.

필요한 주거지원 프로그램 2위는 주택개량 등 지원(14.6%·31가구)이 꼽혔고, ▲주택구입자금 대출 지원(8.0%·17가구) ▲전세자금 대출 지원(7.5%·16가구) ▲월세 보조금 지원(4.2%·9가구) ▲정보제공(2.8%·6가구) 순이었다. 조사는 지난달 13일부터 28일까지 약 2주간 중증 장애인 거주 반지하 가구 370호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이 중 220가구만이 응답에 참여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면담조사에서 공공임대주택을 희망한다고 응답한 100가구 중 수급자 69가구는 연내 우선 이주 대상이 된다. 시는 현재 4가구가 주거 상향 신청을 완료했으며, 16가구 역시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창수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공공주택 입주 자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내 이전을 추진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 중이다"고 했다.


수요만큼의 공공임대 물량이 충분한지에 대한 우려에 대해선 서울주택도시공사(이하 SH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공사)와 함께 종합대책 추진 중이라고 답변했다. 유 주택정책실장은 "SH공사에 확인해보니까 공공임대 긴급 이주 지원을 위해서 남아있는 가구는 175가구이며, 공가도 715가구"라며 "LH공사 물량까지 합하면 상당수 수용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주거 상향을 희망했지만 신청 준비 중이지 않은 49가구 역시 순차적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라고 전했다. 유 주택정책실장은 "현재 상담이 100%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69가구는 기초수급자 데이터로 파악했다"며 "한 번 방문으로 상담이 이뤄지는 게 아니고 재차 방문하는 등 일련의 과정을 거쳐야 해 나머지 49가구는 아직 상담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시는 반지하 거주자가 지상층으로 이동할 경우 특정 바우처도 지원한다. 가구당 주거비 월 20만원씩 최대 2년간 한시적 지원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11월부터 신청받고 12월부터 지급할 계획이다.




황서율 기자 chest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