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용·손정의 만났다…ARM 관련 구체적 논의는 없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일 삼성 서초 사옥서 회동…경계현·노태문 사장도 배석
포괄적 협력만 논의한 듯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예주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이 4일 만났다. 다만, 관심을 끌었던 삼성의 반도체 설계기업 ARM 인수 또는 지분 투자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5일 재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과 손 회장은 지난 4일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의 코퍼리트클럽(corporate club)에서 경계현 삼성전자 DS(반도체)부문장(사장), 노태문 MX(모바일경험)부문장(사장) 등 삼성 측 최고경영진과 르네 하스 ARM 최고경영자(CEO) 등이 동석한 가운데 만남을 가졌다. 이날 회동은 만찬을 겸해 오후 늦게까지 이어졌다.

손 회장은 지난 1일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당초 업계에선 손 회장이 이번 회동에서 삼성과 ARM의 중장기적이고 포괄적인 협력 방안을 제안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부회장이 지난달 21일 유럽·중남미 출장 귀국길에서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서울에 올 것이다. 아마 그때 (ARM 인수 관련된) 제안을 하실 것 같다"고 말하자 두 사람의 만남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었다. 하지만 ARM 지분 매각 등의 구체적인 내용은 오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ARM은 PC 중앙처리장치(CPU)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칩 설계의 핵심 기술을 보유한 IP(지적재산) 판매 업체다. 현재 전세계 스마트폰 칩 설계의 95%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IoT AP 칩 점유율도 90%인 독보적인 반도체 설계업체다. 삼성전자의 모바일 AP인 엑시노스 프로세서도 ARM 설계를 기반으로 생산한다.


소프트뱅크는 2020년 ARM을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에 당시 주가 기준으로 400억달러(약 47조8000억원)에 매각하려 했지만, 영국을 비롯한 각국 규제 당국의 반대로 올해 초 결국 무산됐다. 이후 소프트뱅크는 ARM 매각 대신 미국 나스닥 상장을 추진해왔으나 글로벌 경기 침체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규제 당국 승인이나 인수 자금 등을 고려할 때 삼성이 단독으로 ARM을 인수할 가능성은 적다고 보고 있다. 인수를 하게 되더라도 컨소시엄에 의한 일부 지분 인수, 혹은 ARM의 기업공개(IPO) 이전 일부 지분 투자가 이뤄질 가능성이 거론된다. 현재 ARM의 몸값은 최대 80조∼100조원에 달한다.


지분을 공동으로 인수할 경우 어떤 기업이 주도권을 쥐고 ARM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지도 협의 과정에서 논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삼성전자의 기술 활용에도 제약이 걸릴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소프트뱅크 비전펀드가 투자한 로봇 또는 AI(인공지능) 관련 업체에 대해 논의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삼성은 미래 사업으로 로봇과 AI 등을 꼽아왔다. 앞서 현대자동차그룹도 비전펀드로부터 로봇 기업 보스턴다이내믹스를 전격 인수한 바 있다.




한예주 기자 dpwngk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