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태평양 수출입 무역 관문 '과야킬시'에 스마트정책 비법 전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에콰도르 과야킬시 대상 연수
과야킬시에 시민 체감형 스마트정책·스마트시티 인프라 구축 경험 전수

서울시, 태평양 수출입 무역 관문 '과야킬시'에 스마트정책 비법 전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서울시가 에콰도르 최대 상업 도시이자 태평양 수출입의 무역 관문인 과야킬시 공무원들에게 2주간 ‘정책 비법’을 온라인 연수방식으로 전수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서울시가 제안한 공적개발원조(ODA)사업에 정부가 예산을 지원해 주는 ‘정부부처 제안사업’의 일환으로 서울시 우수정책 수출사업을 위한 전담조직인 ‘서울시 정책수출사업단’과 한국국제협력단(이하 KOICA)이 함께했다.

이번 연수는 과야킬시 공무원들이 가장 관심이 많은 정책 분야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 스마트시티 도시계획 ▲ 도시데이터 관리 ▲스마트 재난안전 대책 ▲ 스마트서울맵과 같은 통합플랫폼 등에 대한 정책, 서울시의 축적된 경험, 구체적인 우수사례 등 강의가 이어졌다.


2주 연수의 마지막 과제로 과야킬시 공무원들이 직접 과야킬시의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종합대책 수립을 해보며 실질적인 스마트시티 정책 기획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도 가졌다. 에콰도르 과야킬시 도시계획국, 인프라국 등 공무원 28명이 참여했으며 서울시 경제정책실, 디지털정책관, 기후환경본부, SH공사 등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그동안 축적해온 세계적 수준의 서울 스마트시티 정책 수립 경험과 비법을 과야킬시 공무원들에게 생생하게 전달했다.


과야킬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정책연수’는 3년간 진행된다. 첫 해인 올해는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내년부터는 과야킬시 공무원들이 서울을 방문해 통합데이터플랫폼, 통합데이터센터 구축 등 스마트인프라 구축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번 역량강화 연수에 참가한 에콰도르 과야킬시 루이스 메디아비야 조직관리국 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서울의 우수한 스마트시티 정책을 배워 과야킬의 스마트시티 비전 실현 및 계획 수립에 많은 도움을 받기를 바라며, 서울시-과야킬시 간의 협력을 공고히 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기대감을 전했다.


서울시는 2006년부터 서울시 우수정책 해외진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6년에는 전담조직인 서울시정책수출사업단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그간 교통, 도시철도,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우수정책을 40개국 66개 해외도시(기관)에 공유하고 전파하며, 서울의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저개발 도시의 발전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국내 민간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이혜영 서울시 국제협력과장은 “서울시의 우수한 정책을 수출하는 것은 과정에서 축적된 경험을 공유하고, 우수한 사례를 다른 도시로 확산시키는 과정”이라며 “서울시 글로벌 선도도시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우리 민간기업의 해외진출로 연계해나가는 상생의 도시외교를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