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애플 너 마저…뉴욕증시 하락장, '피난처'가 없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조슬기나 특파원]시가총액 1위 기업인 애플마저 경기침체 공포감을 피해가지 못했다. 월스트리트에서 투자의견 강등 조치가 나오자, 하루새 주가가 5%가까이 급락한 것이다.


2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증시에서 애플은 전장 대비 4.91% 하락한 주당 142.48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이는 같은 날 나스닥지수의 낙폭(-2.84%)을 훨씬 웃도는 수치다. 장중 한때 애플의 주가는 6%이상 떨어져 140달러선을 위협받기도 했다.

애플은 올 들어 약세장으로 밀린 뉴욕증시에서 상대적으로 안전한 피난처로 꼽혀왔다. 하지만 이날 대형투자은행 뱅크오브아메리카(BoA)가 애플에 대한 투자 의견을 하향하면서 향후 소비 둔화에 따른 실적 우려가 한층 부각된 것이다.


BoA는 애플에 대한 투자의견은 기존 ‘매수’에서 ‘중립’으로 낮췄고, 목표주가도 기존 185달러에서 160달러까지 내렸다. 현 주가에서 상승여력을 불과 7%로 내다본 셈이다. 또한 2023회계연도의 연간 주당순이익(EPS) 전망치도 기존 6.24달러에서 5.87달러까지 하향했다.


왐시 모한 BoA 애널리스트는 "소비자 수요가 약화되면서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된다"면서 "거시경제 전망이 취약해지면서 애플에는 많은 단기 리스크가 있다. 달러화 강세에 따른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애플 주가는 올해 선전해왔고 상대적으로 안전한 피난처로 인식돼 왔다"며 "그러나 소비자 수요 감소로 그동안 보여줬던 선전에 대해 앞으로 1년간 리스크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러한 강등 조치는 전날 애플이 아이폰14 수요 부진으로 증산 계획을 철회했다는 보도가 나온 직후 나와 시장의 우려를 한층 더 키웠다는 평가다. 블룸버그 통신은 익명을 요구한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이 부품 협력업체에 올해 하반기 아이폰14 제품군 600만대 추가 생산을 위한 부품 생산 계획의 취소를 통보했다고 전했다.


같은날 애플의 구매 담당 부사장인 토니 블레빈스의 사임 소식도 알려졌다. 현지 언론들은 그가 이달 초 중국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TikTok)에 올라온 영상에서 "나는 비싼 차도 있고 골프도 치고 가슴 큰 여자들을 만진다"며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것이 논란이 된 것으로 보도했다.


애플의 급락세는 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 등 주요 기술주들까지 연중 최저치로 주저 앉혔다. 다만 이날 애플의 종가는 6월 저점(129.04) 대비로는 여전히 높다. 연초 대비 애플의 주가 하락폭은 19.76%로 같은 기간 나스닥지수의 낙폭(31.37%)에 훨씬 못미친다. BoA와 달리 같은날 중소형 투자은행인 로젠블라트는 오히려 애플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로 상향했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