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한상의, 화물차 증차 등 물류업계 8대 애로사항 건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45차 물류위원회 개최
강신호 CJ대한통운 대표 등 30여명 참석
외국인고용 확대·도심내 물류시설 확충 등 건의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외경. 사진제공=대한상의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외경. 사진제공=대한상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서윤 기자] 대한상공회의소는 22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최근 물류산업 동향과 모빌리티 혁신’을 주제로 제45차 대한상의 물류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강신호 대한상의 물류위원회 위원장 겸 CJ대한통운 대표이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경기침체 속 물가상승이 동시에 발생하는 스태그플레이션 등 최근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며 “물류 경쟁력은 산업 전반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만큼 물류업계 애로사항을 시급히 해소하고 물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술혁신 노력을 지속해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물류업계 대표들은 “코로나 여파로 언택트 소비문화가 정착됨에 따라 택배를 비롯한 각종 배송 물동량이 많이 증가하고 있지만, 이를 서비스하기 위한 화물차, 인력, 물류 시설은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국내 택배 시장은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과 함께 물동량이 최근 3년간 연평균 14% 증가했다. 1.5t 미만 택배 차량을 제외하고 2.5t 택배 차량, 신선식품 배송을 위한 냉동·냉장 차량, 간선 운송을 위한 11t 이상 트럭 등의 차량 공급이 부족하지만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른 증차규제로 화물차량을 늘리지 못하고 있다.


이와 함께 ▲택배, 화물운송, 수출입 물류 현장에서의 외국인 고용 확대 ▲물류창고의 산업용 전기요금 적용 ▲물류산업의 스마트화 지원 ▲라스트마일 배송 효율화를 위한 도심 내 풀필먼트 물류 시설 설치 허용 ▲중소기업 공동물류 활성화 지원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업체(AEO) 인증제도 혜택 강화 ▲일반화물선 대상 우수선화주기업 인증제 적용 확대 등을 건의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하헌구 인하대 교수는 “최근 자율주행, 도심항공교통 등 모빌리티의 기술혁신과 상용화가 물류산업에 적용되면서 많은 변화가 예고된다”며 “물류 프로세스와 인력 운용, 비즈니스의 방식이 근본적으로 변할 것이기 때문에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정책과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한 정책 과제로 ▲무인배송(로봇, 드론 등), 자율주행 화물운송 상용화 제도 마련 ▲도시첨단물류단지, 스마트공동물류센터, 도심주문배송시설 복합개발 ▲물류스타트업 육성을 통한 스마트물류산업 생태계 조성 ▲로봇, AI 활용 물류 핵심기술의 개발 등을 제안했다.


이날 회의에는 강신호 위원장을 비롯해 심충식 선광 대표이사,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 박영안 태영상선 대표이사, 심재선 공성운수 대표이사, 이상근 삼영물류 대표이사 등 대한상의 물류위원회 위원 30여명이 참석했다.


대한상의 물류위원회는 물류업계 대표들로 구성돼 있으며 2008년 발족 이래 물류 현안에 관한 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정부 건의 활동과 국내외 물류산업 동향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최서윤 기자 s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