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비트코인 지금]연이은 하락세에 2만4000달러선 '아슬'…이더리움 '역전' 가능성도 제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명환 기자]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세를 이어가면서 2만4000달러선이 위협받고 있다. 합병(머지) 업데이트를 앞둔 이더리움의 시가총액은 비트코인의 절반 수준까지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글로벌 가상화폐 시황 중계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보다 0.35% 내린 2만4029달러(약 3148만원)로 집계됐다.

전문가들은 최근 나타났던 비트코인 가격의 상승세가 한계에 도달했다고 분석했다. 글로벌 투자사 오안다의 에드워드 모야 선임 시장연구원은 "최근의 가상화폐 가격 반등이 한계점에 부딪혔다"면서 "비트코인이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2만5000달러선을 돌파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동조화 현상을 보이는 미국 나스닥 지수가 소폭 하락한 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16일(현지시간)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0.19%(25.50포인트) 하락한 1만3102.55에 장을 마감했다.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0.71%(239.57포인트) 상승한 3만4152.01에, S&P 500지수는 0.19%(8.06포인트) 상승한 4305.20에 거래를 마쳤다.


같은 시각 대표 알트코인인 이더리움은 전일 대비 0.33%% 오른 1897달러(약 248만5000원)로 나타났다. 이더리움은 합병(머지) 업데이트를 앞두고 투자자들의 기대 심리가 쏠리면서 지난 14일엔 한때 2000달러선을 돌파하기도 했다. 가상화폐 전문 매체 코인데스크도 "머지 업데이트를 앞둔 이더리움의 시가총액은 비트코인의 절반 수준으로 지난 1월의 수치에 근접하고 있다"면서 "이더리움의 시가총액이 비트코인을 앞지르는 '플립'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리서치업체 아케인 리서치도 "이번 이더리움 머지 업그레이드로 이더리움 거래가 늘었고, 옵션 시장에서는 사상 처음으로 이더리움이 비트코인을 앞질렀다"고 전했다.

이더리움의 강세는 머지 업데이트에 힘입어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 산하 빗썸경제연구소는 "이더리움 합병 후 공급량이 크게 줄어드는 환경이 중요한 변화가 될 것"이라며 "이더리움의 높은 성장성과 제한된 공급 특성에 힘입어 이더리움은 새로운 장기투자 자산으로 부상할 잠재력이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의 디지털자산 공포·탐욕 지수는 이날 56.57로 '중립' 단계를 기록했다. 이는 전날의 56.64(탐욕) 대비 0.06 내린 수치다. 두나무의 디지털자산 공포·탐욕 지수는 '매우 공포(0~20)', '공포(20~40)', '중립(40~60)', '탐욕(60~80)', '매우 탐욕(80~100)' 단계로 나눠져 있다. 탐욕 방향은 시장 참여자들의 매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상태를 의미하며, 반대로 공포 방향으로 갈수록 자산 하락의 두려움으로 시장에서 탈출해 연쇄적으로 가격 하락이 발생한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