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집값 넉달만에 하락 전환…아파트값 3년3개월만에 최대폭 하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부동산원 7월 전국주택가격동향

서울 집값 넉달만에 하락 전환…아파트값 3년3개월만에 최대폭 하락
AD
원본보기 아이콘


부동산 거래절벽과 경기침체 우려가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 주택가격이 넉 달 만에 내림세로 돌아섰다.


16일 한국부동산원의 '7월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7월 서울 주택종합(아파트·단독·연립주택) 매매가격은 전월 대비 0.09% 하락했다. 서울 아파트값은 올해 2월 이후 6개월 연속 약세인 가운데 3년 3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다.

서울 주택가격은 올해 3월 0.01% 떨어진 이후 대선을 계기로 규제완화 기대감이 커지며 상승 또는 보합세를 보였으나 4개월 만에 다시 하락 전환한 것이다.


부동산원은 "부동산 세제 완화 발표에도 불구하고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가 작용 중"이라면서 "특히 강북지역 하락폭이 확대되며 지난달 보합에서 하락 전환했다"고 분석했다.


구별로는 대통령실 이전과 국제업무지구 개발 호재가 있는 용산구가 0.05% 오르며 상승세를 지켰으나 노원구(-0.45%)는 상계·중계동 노후 아파트 위주로, 도봉구(-0.32%)는 도봉·방학동 위주로 약세를 보이며 주택가격이 하락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강남권에서는 서초구가 0.09% 오르며 강세가 지속된 반면 강남구는 0.02% 떨어지며 하락 전환됐다.


이 가운데 지난달 서울의 아파트값은 6월 대비 0.22% 하락하며 직전 달(-0.08%)보다 낙폭이 크게 확대됐다. 이는 2019년 4월(-0.40%) 이후 3년3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이다.


전국 주택가격은 지난달 0.08% 하락해 전월(-0.01%)보다 하락폭이 커지는 등 전반적으로 약세장이 지속되고 있다.


경기도의 주택 가격은 지난달 0.16% 떨어지며 전월(-0.05%)보다 하락폭이 크게 확대됐고, 인천 역시 지난 6월 -0.14%에서 지난달 -0.26%로 낙폭이 2배에 가까웠다.


부동산원은 "경기도는 수도권 남부 주택가격 상승폭이 높았던 지역 위주로, 인천은 신규 입주물량 영향 등으로 관망세가 길어지며 하락폭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전세시장도 동반약세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전세시장은 재계약 수요는 늘고, 신규 계약 수요는 감소하면서 물건이 쌓이고 가격도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달 전국의 주택 전세가격은 전월(-0.02%) 대비 0.08% 하락해 낙폭이 커졌다.


서울 주택 전셋값은 0.07% 하락해 전월(-0.02%)보다 낙폭이 확대됐고, 경기도의 주택 전셋값은 6월 보합에서 7월에는 0.21% 떨어져 하락 전환됐다.


전세와 달리 월세 가격은 상승세가 이어졌다.


서울의 주택 월세 가격은 6월 0.06% 상승에서 7월에는 0.07%로 확대됐고, 아파트는 0.24%에서 0.25%로 오름폭이 커졌다.


부동산원은 "금리인상에 따라 전세대출에서 반전세·월세로의 전환이 증가하는 가운데 서울은 중소형 규모 위주로, 경기도는 직주근접 양호해 수요가 꾸준한 이천시 위주로, 인천은 계양·서·연수구 위주로 월세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국의 주택 월세는 6월과 마찬가지로 지난달에 0.16% 상승했고, 전국의 아파트 월세는 0.22% 상승해 전월(0.21%)보다 소폭 확대됐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