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희근 경찰청장 "민주적 통제와 중립성·책임성 조화 이뤄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희근 신임 경찰청장이 11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전국 경찰 화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윤희근 신임 경찰청장이 11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전국 경찰 화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성필 기자] 윤희근 신임 경찰청장은 "경찰에 대해 민주적 통제와 중립성·책임성은 조화를 이루며 양립해야 한다"라고 11일 말했다.


윤 청장은 이날 오전 취임 후 첫 전국 경찰 화상회의에서 "앞으로 제도운영 과정에서 경찰의 본질적 가치가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경찰청에 경찰제도발전 TF를 구성해 경찰의 중립성·책임성 강화 방안을 비롯한 복수직급제, 기본급 인상, 수사역량 강화 등 4대 중요현안을 집중 논의하겠다"라고 밝혔다.

윤 청장은 아울러 민생안전과 준법질서는 앞으로 경찰이 지행해야 할 목표라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전세사기를 비롯한 악성사기 범죄가 광범위한 피해를 낳고 마약·도박과 같은 중독성 범죄 또한 큰 걱정거리가 됐다"며 "경찰은 근원적인 치안문제 해결의 플랫폼으로서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범사회적 역량을 모으는데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또 "법질서는 공동체를 건강하게 하는 기초체력이자 국민안전의 밑바탕"이라며 "무질서·탈법에 대한 엄정한 법집행으로 '법은 지키는 게 이득'이라는 인식을 확산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체질개선도 약속했다. 그는 "변화의 중심은 단연코 미래"라며 "조직구조, 일하는 방식을 원점에서 재검토해 다가올 환경변화에 한 발 앞서 대비하고 글로벌 치안협력을 선도해 세계 최고 경찰로 도약하겠다"라고 다짐했다. 나아가 "구성원들의 처우와 복지인프라를 개선해 신바람 나는 조직문화를 만들고 경찰관의 자긍심을 높이겠다"라고 했다.


윤 청장은 국민에게 "최근 경찰 제도개선과 관련한 논란으로 심려를 끼쳐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비 온 뒤 땅이 굳듯이 이번 일을 계기로 더욱 단합하고 강직한 모습으로 국민을 지키고 공정의 가치를 바로 세워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새롭게 출발선에 선 우리 경찰이 안전하고 정의로운 미래를 열어 가는데 함께 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모두 발언을 마무리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 오후 윤 청장의 임명안을 재가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 윤 청장은 현충원 참배 뒤 취임식을 생략하고 첫 공식 업무로 일선 경찰서를 찾았다. 그는 강남경찰서, 수사경찰서 등을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정부 차원에서 강조해온 악성 사기 근절과 마약 사범 엄정 단속 등을 당부했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