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덕도신공항’ 배후도시 밑그림 뚜렷해진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남도, 개발구상 수립용역 착수보고회

경남 가덕도신공항 배후도시 개발구상 수립용역 착수보고회가 열렸다.

경남 가덕도신공항 배후도시 개발구상 수립용역 착수보고회가 열렸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이세령 기자] 경상남도가 10일 가덕도신공항 배후도시 개발구상 수립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보고회에는 경남도와 공동 발주기관인 창원·김해·거제시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용역수행기관인 경남연구원과 유신이 착수보고를 한 뒤 용역 추진에 대한 질의응답과 향후 추진 방향이 논의됐다.


가덕도신공항은 지난해 3월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제정에 따른 국가사업이다.


국토교통부의 사전 타당성 용역을 추진 후 사업계획이 마련됐고 이를 기반으로 기획재정부에서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고,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국토부는 후속 절차인 기본계획 수립과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을 위해 행정절차를 이행하는 중으로 알려졌다.


경남도는 이날 착수보고회에서 경남도 공항 배후도시와 접근성 강화를 위한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 속도를 본격적으로 낸다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신공항 건설에 따른 인근 지자체 특성을 반영한 실효성 있는 개발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창원·김해·거제시와 협약서 체결 등의 사전 절차를 거쳐 공동으로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용역은 ▲개항에 따른 유발효과를 극대화를 위한 선제적 공간계획 마련 ▲도로, 철도 등 광역교통 시설 확충계획 ▲주거단지, 숙박, 여가, 항공, 물류산업 등 관련 업종의 성장을 이끌 체계적 공항 배후도시 개발계획 수립을 목적으로 한다.


과업 내용은 ▲배후도시 기본구상 및 사업 타당성 조사 분석 ▲광역교통망 계획 수립이다.


도는 배후도시 예정지 현황조사부터 종합 계획을 세우고 철도·도로·도심항공교통(UAM)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포함하는 광역교통망 계획을 검토해 수립할 계획이다.


용역 결과물은 국토부의 가덕도신공항 건설 기본계획에 넣을 기반자료로 활용되며 국토부 등 관계기관의 국가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신공항 배후지역에 물류거점 조성을 위해 국비를 확보하고 공간개발전략 수립, 물류·항공·첨단 산업 등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과 세계적 기업 등 민간자본 유치를 위한 전략도 마련할 방침이다.


박일동 교통건설국장은 “가덕도신공항을 이용할 부울경 시·도민의 접근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신공항 건설에 따른 경남도의 지역 발전은 물론, 신항·철도와의 동반 상승효과를 통한 트라이포트 기반 배후 물류 도시를 조성해 경남의 국제물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이세령 기자 rye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