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헬스케어보다 '핀테크'…올 상반기 8천억 투자금 몰렸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헬스케어보다 '핀테크'…올 상반기 8천억 투자금 몰렸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올해 상반기 스타트업 투자금이 가장 많이 몰린 곳은 '핀테크' 분야인 것으로 나타났다. 8000억원에 달하는 투자금액이 금융, 보험 등 핀테크 분야에 쏠렸다.


10일 스타트업 정보업체 스타트업레시피 분석에 따르면 7월말 기준 올해 가장 많은 투자금을 유치한 곳은 토스 운영사인 핀테크 기업 비바리퍼블리카였다. 비바리퍼블리카는 지난달 20일 3000억원 규모의 투자유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간편 송금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토스'는 은행, 증권, 보험까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이번 투자에서 비바리퍼블리카는 기업가치 8조5000억원으로 평가받았다.

이 같은 흐름은 다른 분석에서도 나타났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자체 조사한 수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는 스타트업에 약 7조873억원 규모의 투자가 이뤄졌는데, 투자 상위 분야는 금융·보험, 콘텐츠·소셜, 유통·물류 분야였다. 2021년 같은 조사에서 투자 상위 분야가 '헬스케어', '콘텐츠'에 집중됐던 것에서 핀테크쪽으로 흐름이 변하고 있다. 올해 금융·보험 분야는 총 8357억원의 투자를 받아 전체 11% 가량을 차지했다. 콘텐츠·소셜 분야는 7874억원, 유통·물류 분야는 7150억원 순이었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측은 "핀테크와 크립토(가상화폐)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핀테크 분야에서도 인공지능(AI)을 접목해 자산 관리를 돕는 '로보어드바이저' 분야도 떠오르고 있는 추세다. 크래프트테크놀로지는 올해 1750억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크래프트테크놀로지는 미국 대형주 등의 수익률, 환율, 뉴스 등을 분석해 투자하는 AI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하나은행과 업무협약을 맺고 금융 비즈니스 모델 창출에 나섰다. AI를 기반으로 투자 솔루션을 제공하는 ‘쿼터백’,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한 디지털자산 투자 서비스 ‘업라이즈’ 등도 올해 각각 190억원,10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조각투자' 핀테크도 각광을 받고 있다. 음악저작권을 주식처럼 살 수 있는 플랫폼인 '뮤직카우'는 올해 1000억원 이상 투자를 유치했다. 부동산 수익증권 플랫폼 '루센트블록'은 170억원, 미술품을 공동 구매하는 열매컴퍼니의 경우에도 17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면서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네이버, 쿠팡 등 빅테크들이 도입한 선구매 후결제(Buy Now Pay Later·BNPL)모델도 여전히 관심받는 분야다. 국내에서는 글로벌 시장에서보다 초기 단계인 수준이지만 최근에는 기업 간 거래(B2B) BNPL 서비스도 생겨났다. 핀테크 기업 파이노버스랩도 올해 초 11억원 규모의 투자를 받았다. 이 회사는 온라인 도매 플랫폼에서 상품을 조달하는 소매상인을 대상으로 BNPL 서비스를 제공하는 '페이먼스'를 운영하는 회사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위원회가 금융사의 비금융사 지분 투자에 대한 규제도 완화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만큼 향후 핀테크들에 대한 투자도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