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장표 "총리 귀 닫는다면 KDI 원장 남아있을 이유 없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홍장표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장이 22일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가구소득 및 소비여력을 통해 본 소득주도성장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열린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한국보건사회연구원 공동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홍장표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장이 22일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가구소득 및 소비여력을 통해 본 소득주도성장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열린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한국보건사회연구원 공동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세종=김혜원 기자] 홍장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이 "생각이 다른 저의 의견에 총리께서 귀를 닫으시겠다면, 제가 KDI 원장으로 더 이상 남아 있을 이유는 없다"면서 거취와 관련한 입장을 처음으로 밝혔다.


홍 원장은 6일 입장문을 내고 "총리께서 정부와 국책연구기관 사이에 다름은 인정될 수 없고 저의 거취에 대해서 말씀하신 것에 크게 실망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한덕수 총리는 앞서 지난달 29일 취임 1개월을 기념해 기자단과 만난 자리에서 홍 원장의 거취를 묻는 질문에 "(문재인 정부) 소득주도성장 설계자가 KDI 원장으로 앉아있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홍 원장은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적지 않은 보완과 수정이 필요했고 당시 총리께서는 쓴소리와 함께 소중한 조언을 해주신 바 있다"면서 "지난 문재인 정부 시절 총리께서 소중한 조언을 주셨지만, 이번에는 제가 KDI 원장으로서 조언을 드릴 차례가 아닌가 생각하고 있었다"고 심경을 전했다.


그는 이어 "지난 주 총리께서 연구의 중립성을 존중해야 한다는 법률의 취지와 달리, “같이 갈 수 없다, 바뀌어야 한다”고 하신 것은 연구의 중립성과 법 취지를 훼손시키는 부적절한 말씀이었다고 생각한다"면서 "만약 총리께서 KDI와 국책연구기관이 정권의 입맛에 맞는 연구에만 몰두하고 정권의 나팔수가 돼야 한다고 생각하신다면, 국민의 동의를 구해 법을 바꾸는 것이 순리"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난 4월, KDI가 개최한 국가미래전략 컨퍼런스에서 기조 강연을 맡으신 진념 전 부총리께서는 “KDI는 특정 정권의 연구원이 아니라 국민의 미래를 여는 연구원이 돼야 한다”고 일깨워 주셨다"면서 "반면 국책 연구기관은 정권과 뜻을 같이해야 한다고 말씀하시는 분을 뵌 적은 없었다"며 한덕수 국무총리를 직접 겨냥했다.


윤석열 정부의 정책 기조와 관련해서는 "민간주도 성장을 내걸고 있는데 이는 감세와 규제 완화를 핵심 축으로 한 이윤주도성장"이라고 언급한 뒤 "지난 10년 전 이명박 정부 집권 초기에 표방한 '비즈니스 프렌들리'와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윤석열 정부의 민간주도성장은 현 복합 위기를 극복하고 대전환의 시대를 대비하기에는 미흡하여 수정과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도 작년 의회 연설에서 “감세를 통한 낙수경제학은 작동한 적이 없다”라고 단언한 바 있다"고 했다.


그는 "정책은 생각이 다른 사람들 사이의 활발한 토론과 치열한 논쟁을 거치면서 올바른 방향을 찾아간다"면서 "우리 사회가 가야 할 방향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와 치열한 토론을 이끄는 것이 국책연구기관의 역할 중의 하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권이 바뀌고 원장이 바뀐다고 해서, KDI와 국책연구기관의 연구 보고서가 달라지는 일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라며 "제가 떠나더라도, KDI 연구진들은 국민을 바라보고 소신에 따라 흔들림 없이 연구를 수행할 것으로 믿고 있다"고 당부했다.


홍 원장은 끝으로 "연구기관의 자율성은 존중돼야 한다"며 "리께서는 부디 다름을 인정하시고 연구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폭넓게 청취하셔서, 복합위기를 극복하고 대전환의 시대를 선도하시길 소망한다는 말씀만 남길 따름"이라고 덧붙였다.




세종=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