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토 후속조치부터 챙긴 尹 "원전 우수성 알렸다… 만전 기해달라"(상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관계부처 및 대통령실에 당부… "자유·인권·법치 등 보편적 가치, 국내외 똑같이 적용돼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 후 세일즈 외교의 첫 성과가 예상되는 원전 분야에 대해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정상 간 세일즈 외교'는 '경제안보'와 함께 이번 나토 순방의 주요 축으로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해 3박5일간 폴란드, 네덜란드, 덴마크, 영국, 체코 등 10개국과 일정을 쪼개 양자회담을 진행했다.


윤 대통령은 4일 오전 해외 순방 후 첫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를 열고 "원전 세일즈를 위해 백방으로 뛰겠다고 말씀 드렸는데, 이번 기회에 각국 정상들에게 우리 원전의 우수성, 안전성,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값싼 원전이라는 점을 분명히 알렸다"며 "관계부처와 대통령실은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나토가 혁신전략 파트너로 우리를 포함한 4개의 인도태평양 국가들을 초청한 것은 포괄적 안보협력에서 인태지역이 갖는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포괄적 안보라는 것은 종래의 정치, 군사적 안보 뿐만이 아니라 경제 안보를 포함한 우리에게 중요한 글로벌 이슈들을 포함하는 것"이라며 "10여개 국가와의 양자회담을 통해서 원전, 방산, 반도체, 공급망 등 경제안보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의미있는 논의를 나눴다"고 설명했다.


원전 등 세일즈 성과 외에도 보편적 규범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나토 정상회의에서 자유와 인권, 또 법치라고 하는 보편적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통해 평화와 번영을 이루고자 하는 우리의 목표를 나토 회원국, 파트너국가들과 공유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모든 회담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한 북핵 문제와 관련해서도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 입장에 대한 공감대와 공조체계를 확실히 할 수 있었다"며 "제가 늘 강조해온 자유, 인권, 법치라는 이러한 보편적 가치와 규범은 국제사회에서만 통용되는 것이 아니라 국내문제를 풀어나가는 데에 있어서도 국내외 할 것 없이 똑같이 적용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생 경제 관리에 대한 부탁도 빠지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우리 경제상황이 매우 어렵다. 많은 국가가 인플레이션과 공급망 문제에 위기감을 갖고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간 연대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었다"며 "경제문제는 국내외가 따로 없다"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