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굿모닝 증시]오미크론發 패닉셀 덮치나…긴장감 팽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공포가 29일 국내 증시의 패닉셀(투매현상)을 야기할까. 당장 '오미크론 변이 장세' 즉, 증시 변동성 확대는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은 오미크론이 델타 변이보다 더 강력할 수 있다는 데 대해 바짝 긴장한 모습이다. 다만 아시아 시장 확산 여부를 예의주시하며 과도한 우려는 경계하자는 목소리도 크다.


이날 개장하는 국내 증시는 오미크론 변이 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등장이 모든 재료의 블랙홀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번주 11월 중국 제조업 PMI, 미국 ISM 제조업 지수 및 고용지표 발표가 예정되었지만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변수 추이가 모든 이슈의 중심이 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미국 증시가 오미크론 여파로 2%대 급락한 점은 국내 증시에 부담이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 속도가 빠른 점, 홍콩에서 확진된 오미크론 환자의 앞 객실로 2차 감염이 됐다는 소식은 공기 전염 가능성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우려를 높인다"고 전했다.


문제는 오미크론의 확산 여부다. 신승진 삼성증권 연구원은 "앞으로 변이 바이러스에 따른 봉쇄가 확산한다면 공급망 병목 이슈가 다시 부각될 수도 있다"며 "이로 인해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가 다시 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 연구원 역시 "동남아와 중국으로의 확대 여부를 지속적으로 주시해야 하는데 이는 공급망 이슈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며 "최악의 경우 이러한 점이 확산될 경우 패닉셀이 확대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지난해부터 이어진 변이 바이러스 악재에 투자자의 내성이 생긴 만큼 하락 폭이 제한적일 것이란 시각도 있다.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영국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처음 등장했던 작년 9월 코스피는 고점 대비 7% 하락했고, 인도 변이가 발생한 10월에는 6% 떨어졌다. 브라질서 또 다른 변이가 나왔던 12월에는 거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이재만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변이 바이러스가 주식 시장에 주는 부정적 영향이 학습 효과로 인해 약해지고 있다"며 "지난 26일을 포함해 최대 6% 하락 폭을 반영하면 12월 코스피 예상 하단은 2810포인트 정도"라고 전망했다. 서 연구원 역시 "아직 글로벌 각국의 공장 봉쇄 조치 등이 나오고 있지 않은 만큼 변동성 확대는 제한적"이라고 내다봤다.

채현기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오미크론 변이로 유럽이나 미국이 봉쇄 정책을 펼치는 것이 국내 증시에 악재가 아니라 오히려 동남아 국가나 중국에 확산돼 공장 셧다운으로 이어지는 것이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면서 "오미크론 변이의 아시아 지역 확산 여부를 봐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델타 변이 확산 당시에도 증시에는 충격적이었지만 단기적이었다"면서 "이번 변이로 공급망 쇼크가 장기화되는 상황이 아니라면 하락세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여 반도체와 자동차 업종에 대한 매수 의견은 여전히 유의미하다"고 덧붙였다.


신 연구원도 "지금 코스피 주가수익비율(PER)은 10배 수준의 저평가 영역이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 매도는 실익이 없어 보인다"며 "향후 변이 바이러스에 따른 봉쇄가 확산된다면 공급망 병목 이슈가 다시 부각될 수도 있고, 이로 인한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가 재부각된다면, 연준이 진행하고 있는 긴축 스케줄의 연기 또한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즉 시장을 짓누르던 기준금리 인상 이슈가 한 발 멀어진다는 얘기다.


신 연구원은 "중장기 투자자라면 이번 조정 구간에서도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수가 집중됐던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대형 반도체 업종을 매수하는 전략이 유효하다"며 '단기적인 측면에서는 성장 모멘텀이 좋은 반도체와 OLED 소재·부품·장비 중소형주와 올해 가장 성과가 나빴던 바이오 업종의 매매를 추천한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원은 "변이 바이러스가 주식시장에 주는 악영향이 학습효과로 인해 약화되고 있고, 반도체 이익 추정치 하향 조정이 마무리 되면서 코스피의 이익 추정치 하향 조정도 진정세를 나타내고 있다"며 "반도체와 자동차, 화학, IT하드웨어, 화장품, 의류 업종 중 2022년 순이익 추정치가 꾸준히 상향 조정 중인 기아, 삼성전기, LG이노텍, F&F를 비롯해 최근 저점을 형성하고 있는 SK하이닉스와 롯데케미칼에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주간 주요 이벤트로는 △한국 10월 산업생산(30일) △한국 11월 수출입(12월1일) △중국 11월 차이신 제조업 PMI(1일) △미국 11월 ADP 민간 고용(1일) △미국 11월 ISM 제조업(2일) △한국 3분기 GDP(2일) △미국 11월 고용보고서(3일) 등이 거론됐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