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금조달]현대건설 컨소, 이마트 가양점 인수잔금 6300억 대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마트

이마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정수 기자] 현대건설 과 하나대체투자운용 등으로 구성된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이마트 서울 가양점 인수 잔금 납부를 위해 6300억원 규모의 자금을 마련했다. 가양점을 주상복합아파트와 오피스텔 등으로 개발하는 사업의 사업주이자 시공을 맡은 현대건설 이 대출에 연대보증을 제공했다.


14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하나대체투자그랜드강서PFV는 이마트 가양점 부지를 담보로 6300억원 규모의 대출을 받았다. 자금조달 주관사를 맡은 부국증권은 담보 및 상환 순위별로 트랜치A 1800억원, 트랜치B 600억원, 트랜치C 3000억원, 트랜치D 900억원 등 4개 유형으로 나눠 대주단을 끌어모았다.

조달한 자금은 이마트 가양점 인수를 위한 잔금 납부에 사용한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지난 6월 이마트 가양점을 6820억원에 인수하기로 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인수액의 10%에 해당하는 계약금을 납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나대체투자그랜드강서PFV는 서울 강서구 가양동 449-19번지 이마트 가양점 부지 개발사업의 시행사다. 현대건설 , 하나대체투자산운용, 이스턴투자개발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개발 사업을 하기 위해 만들었다. 이스턴투자개발은 2013년 7월 설립한 시행사로 주로 호텔과 복합시설 개발로 덩치를 키웠다. 최대 주주는 지분 51.4%를 보유한 스카이밸류다.


시공사인 현대건설 은 이 부지에 주상복합 형태의 오피스텔을 짓는다. 용도 변경, 인허가 등 행정 절차를 거쳐 2023년 1월 분양과 착공에 들어가는 걸 목표로 세웠다. 건물이 완공되면 이마트 가 상가 부분을 재임차(세일앤리스백)해 사용하기로 했다.

현대건설 은 자금조달 과정에서 연대보증을 섰다. IB업계 관계자는 "수조원의 현금유동성을 보유한 우량 건설사의 채무보증으로 부지 확보를 위한 자금 조달이 성사됐다"면서 "착공 단계에서 대규모 본 PF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임정수 기자 agreme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