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미 8개국' 화상 정상회의에 초청된 文대통령 (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5일 코스타리카 대통령 초청으로 정상회의 참여…중남미 지역 첫 다자 정상회의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이지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5일 코스타리카 등 중미 8개국 통합체제인 시카(SICA)와 화상 정상회의를 진행한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22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시카 의장인 카를로스 알바라도 코스타리카 대통령 초청으로 오는 25일 화상으로 제4차 한-시카 정상회의에 참석한다"고 말했다.

시카는 중미 8개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 통합과 발전을 위한 지역협의체다. 이번 정상회의에는 의장국인 코스타리카와 회원국인 벨리즈, 도미니카,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온두라스, 니카라과, 파나마 정상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박 대변인은 "시카 회원국은 전통적인 우방으로 중미 지역은 북-남미를 잇는 지리적 경제적 요충지이자 우리 기업들이 미주 시장에 진출하는 거점"이라며 "시카와의 협력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는 제1차 한-시카 정상회의 25주년이자 중미 독립 200주년을 맞이하는 해이다. 시카 출범 30주년을 기념하는 해이기도 하다. 2010년 제3차 한-시카 정상회의 이후 11년만에 개최되는 행사이다.

박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중남미 지역과의 첫 다자 정상회의로 문 대통령과 시카 회원국 정상들은 코로나19 이후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경제회복과 한-시카 미래 비전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중남미는 2020년 우리나라 해외건설수주 비중에서 약 20% 차지하는 지역이다. 코스타리카 광역수도권 전기열차 사업, 도미니카 천연가스 복합 화력발전소 건설 사업에 한국 기업들이 관심을 갖고 있어 이번 정상회의가 세일즈 외교로 활용될 것이란 관측도 있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그동안 한-시카 협력 성과를 평가하고 인적교류 강화, 녹색디지털 전환에 기반한 포괄적 협력 확대, 시카 지역의 코로나19 극복과 경제사회 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 등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우리 정부의 외교적 노력을 설명하고 시카의 지지 당부할 예정"이라며 "신흥 유망 시장인 시카 지역과의 실질 협력을 강화하고, 중남미 지역으로 외교지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