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서대문구, 백신 접종 75세 이상 주민 '돌봄SOS센터 서비스' 연계

최종수정 2021.05.13 15:56 기사입력 2021.05.13 15:56

댓글쓰기

백신접종센터 동행, 접종 후 이상반응 여부확인, 식사 지원 등

서대문구, 백신 접종 75세 이상 주민 '돌봄SOS센터 서비스' 연계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는 ‘돌봄SOS센터 서비스’와 연계해 백신접종센터 동행, 접종 후 이상 반응 여부 확인, 식사 배송 등 75세 이상 백신 접종 주민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서비스 제공기관의 요양보호사가 희망 주민의 집에 찾아가 북아현문화체육센터(북아현로 51) 4층에 위치한 접종센터 방문과 접종 후 30분 이상 이상반응 모니터링, 안전한 귀가를 돕는다.

접종 후에는 식사수발, 청소, 방역, 간단한 집수리 등 일시재가와 주거편의 서비스도 이뤄진다. 죽이나 반찬, 도시락 등 식사도 최대 30끼가 지원된다.


기초수급자와 차상위자 등 ‘돌봄SOS센터 서비스’ 비용 지원 대상은 정해진 금액 내에서 무료로 비대상자는 개인이 소정의 비용을 부담하고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신청은 각 동주민센터나 120다산콜센터로 하면 된다. 구는 ‘돌봄SOS센터 서비스’를 포함해 노인을 위한 각종 돌봄, 의료, 일자리 정보를 담은 ‘어르신 맞춤형 복지 길라잡이’ 안내문도 제작해 배부하고 있다.

문석진 구청장은 “어르신들이 편안하게 백신을 접종받고 일상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돌봄SOS센터 서비스를 적극 연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서비스는 돌봄이 필요한 노인, 장애인, 만 50세 이상 주민들을 각자의 건강상태와 위기상황에 따라 적합한 서비스 제공기관에 연계하는 것으로, 서대문구는 올 들어 본격 시행하고 있다.


서비스 종류는 일시재가(거동불편 주민의 일상생활 지원), 식사지원, 동행지원, 주거편의지원, 건강지원, 안부확인, 정보상담, 단기시설입소 등이 있으며, 이를 위해 서대문구는 34곳의 서비스 제공기관과 협약을 맺고 있다.


기초수급자와 차상위자, 중위소득 85% 이하 주민은 연간 158만 원 한도 내에서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 코로나 상황에 따라 중위소득 100% 이하 대상자에게도 올 6월30일까지 한시적으로 비용 지원이 이루어진다. 비대상자는 자부담으로 이들 돌봄SOS센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TODAY 주요뉴스 김보연, 미모의 두 딸 공개 "미국서 배우·모델 활동" 김보연, 미모의 두 딸 공개 "미국서 배우·모...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