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미 연합훈련 돌입, 북 대응은 '無'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한미 군 당국이 코로나19 영향으로 규모를 대폭 축소한 전반기 연합지휘소훈련(CCPT)에 돌입했다. 이번 연합훈련은 8일부터 18일까지 컴퓨터 시뮬레이션 형태로 진행돼 야외 기동훈련은 하지 않는다.


군 관계자는 "8일 새벽부터 전반기 연합지휘소훈련을 시작했다"며 "훈련은 코로나19 차단을 위한 방역조치를 철저히 시행하는 가운데 진행되는 데 예년에 비해 훈련 참가 규모는 최소화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미는 합참을 비롯 수도방위사령부의 지하벙커인 B-1 문서고, 경기 성남의 주한미군 벙커 등에 지휘소를 분산 운용해 필수 인원을 제외하고, 양국 장병이 한자리에 모이는 것을 최소화했다.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을 위한 미래연합사령부의 완전운용능력(FOC) 검증은 시행하지 않기로 했다. 다만 한국군 대장이 지휘하는 미래연합사령부 주도의 전구 작전 예행 연습은 일부 포함했다. 이번에 FOC 검증은 하지 않더라도 한국군 대장이 지휘하는 미래연합사령부가 유사시 한반도 전구 작전 지휘 능력이 있는지 잠정 평가한다는 것이다.


한미는 FOC 검증 연습을 일단 하반기 연합훈련 때 시행하는 쪽으로 협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8월께 시행될 하반기 훈련 때도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되지 않으면 FOC 검증은 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이럴 경우 전작권 전환 작업은 지연이 불가피해진다. 한편 북한은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 시행되는 연합훈련과 관련해 8일 오전까지 별다른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