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 신규 폐기물매립지 영흥도 확정…'제2대교' 건설 약속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에코랜드 2025년 6월 준공…인천 쓰레기만 처리
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추진 및 발전기금 등 지원

박남춘 인천시장이 4일 친환경 자체 매립지 '인천에코랜드' 조성계획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제공=인천시]

박남춘 인천시장이 4일 친환경 자체 매립지 '인천에코랜드' 조성계획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제공=인천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시가 2025년 수도권매립지(인천 서구) 사용 종료에 대비해 추진중인 신규 폐기물 매립시설 최종 후보지로 옹진군 영흥도를 확정했다. 시는 주민 반발을 고려해 '제2영흥대교'를 건설해주기로 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4일 이같은 내용의 친환경 자체 매립지 '인천에코랜드' 조성계획안을 발표하고 "영흥도를 친환경 특별섬으로 탈바꿈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시는 1200여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2025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옹진군 영흥면 외리 248의1 터에 24만㎡ 규모의 에코랜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에코랜드는 생활폐기물을 그대로 땅에 묻는 현재 직매립 방식과는 달리 자원순환센터(소각장)에서 처리된 생활폐기물 소각재와 불연성 폐기물만 지하 30∼40m 깊이에 묻게 된다. 하루 평균 매립량은 161㎥로 완전 밀폐형 차량이 평일에만 소각재를 운반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매립량을 고려할 때 준공 후 40년간 에코랜드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시는 경기 남양주, 충북 청주 등 국내 선진시설들의 장점만을 모아 에코랜드를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에코랜드 상부는 밀폐형 에어돔을 설치해 오염물질과 주변 지역의 환경적 피해가 없게 하고, 매립지 주변을 시민휴식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시는 매립지 조성에 반대하는 영흥도 주민들의 여론을 고려해 제2영흥대교 건설을 약속했다.


안산 대부도 구봉도에서 영흥도 십리포를 잇는 제2영흥대교는 약 6km 길이의 2차선 교량이다. 다리가 개통되면 인천 내륙에서 영흥도까지 차로 가는 시간이 1시간에서 30분으로 단축된다. 사업비는 2400억원으로, 시는 올해 추경에서 관련 용역비를 편성해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또 영흥도를 수도권 관광랜드마크 지역으로 만들기 위한 '영흥도 발전계획 수립 용역'을 올해 하반기에 실시할 예정이다


이밖에 영흥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석탄 분진 피해를 막기 위해 야적장에 돔 시설을 설치하는 한편 LNG 연료 전환과 화력발전소의 조속한 폐쇄도 추진한다. 매년 50억원의 영흥 발전기금을 지원하고 근린공원과 체육시설 등 주민 편익 시설도 추가 조성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지난해 11월 영흥도를 신규 폐기물 매립지 후보지로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시가 사전에 옹진군이나 영흥도 주민들과 협의 없이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후보지를 선정하면서 반발을 샀다.


이에 중재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이 매립지특별위원회를 가동, 영흥도와 함께 같은 옹진군 내 선갑도도 매립지 입지 장소로 검토할 것을 인천시에 권고했다.


그러나 시는 입지 검토 결과, 선갑도 보다는 영흥도가 후보지로 더 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선갑도의 경우 환경 보존 가치가 큰 지역으로 환경영향평가 등 각종 법적절차 진행이 매우 어렵고, 해상 운송에 따른 매립장 운영비와 조성비용이 막대하다는 점이 단점으로 평가됐다.


박 시장은 "에코랜드 입지 선정을 위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용역을 실시했고, 민주당특위가 제시한 선갑도까지 포함해 재검토한 결과 영흥도를 최종 후보지로 확정했다"며 "에코랜드 조성을 영흥도의 재도약의 기회로 삼아 친환경 특별섬으로 만들겠다다"고 말했다.


인천 쓰레기만 처리하는 에코랜드 조성 사업은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에 대비해 추진되고 있다.


인천시는 수도권매립지 주변 서구 주민의 환경 피해가 심각하다며 매립지 4자 협의체의 2015년 합의를 내세워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선언했다.


4자 협의체는 수도권매립지 토지 소유권을 인천시로 넘기는 대신 당초 2016년 말이던 수도권매립지 사용기간을 3-1공구(103만㎡) 매립종료 때(약 2025년)까지 연장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다만 합의문 부속조항에 매립종료 시점까지도 대체매립지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잔여부지의 15%(3-2공구, 106만㎡))를 추가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겨 서울시와 경기도가 이를 근거로 연장 사용을 주장하며 대립하고 있다. 현재 환경부와 서울·경기는 대체매립지를 찾기 위해 다음 달 14일까지 공모를 진행중이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