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尹 연일 강공에 난감해진 박범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드럽게 말씀하시면 좋겠다"며 대응 자제… 5일 광주 찾아 검찰 내부 분위기 살필 듯

尹 연일 강공에 난감해진 박범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의 계속되는 강경발언에 박범계 법무부 장관까지 난처한 입장에 처했다. "부드럽게 말씀하시면 좋겠다"며 에둘러 불편한 속내를 보이면서도 추미애 전 장관과 같은 맞불대응은 자제하는 모양새다. 박 장관은 우선 일선 검찰청을 찾아 검찰 내 분위기를 살펴본다는 계획이다.


4일 법무부에 따르면 박 장관은 5일 광주고검과 광주지검을 방문해 평검사 간담회를 진행한다. 지난달 10일 인천지검을 시작으로 일선 검찰청 방문을 이어가는 순회 일정 중 하나다.

일각에서는 수사 기소 분리와 여당이 추진하는 중대범죄수사청 신설 등에 대해 박 장관이 평검사들의 의견을 들으며 분위기를 살피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박 장관은 윤 총장의 작심발언에 이렇다 할 대응을 못하고 있다. 중수청 신설 반대 주장에 "수사권 남용의 측면도 한 번 고민해주시면 좋겠다"며 조심스럽게 입장을 밝힌 게 전부다.


법조계에서는 정치권에 이어 박 장관까지 윤 총장 저격에 본격 가세할 경우 지난해와 같은 검란 사태나 추 전 장관 때의 여론 역풍이 재연될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더욱이 박 장관은 취임한 지 불과 한달밖에 되지 않은 상황에서 법무부와 검찰 조직을 제대로 아우르지 못했다는 지적도 받아야한다.


그렇다고 박 장관이 책임을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취임 직후 단행한 검찰 고위직 인사에서 윤 총장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으며 1차 갈등을 일으킨데다 중간간부 인사에서는 임은정 대검찰청 감찰정책연구관에 수사권을 부여하며 또다른 갈등을 촉발시켰다.

임 연구관의 수사권을 놓고서는 윤 총장과 대립각을 세워 온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과 추 전 장관까지 가세했다. 더욱이 박 장관까지 "(임 연구관이) 수사를 못 하게 하는 건 부당하다"고 밝히면서 법무부와 대검의 또다른 갈등으로까지 전선이 확대된 양상이다.


검찰 내부에서는 사태 수습을 위해 박 장관과 윤 총장이 만날 가능성은 낮게 보고 있다. 박 장관이 윤 총장과 만나 관련 사안을 상의하겠다고 밝혔지만 실무진 선에서 면담 일정 조율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 더욱이 윤 총장은 이날 오전 반차를 내고 출근하지 않아 일각에서는 거취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