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리모델링 봄바람 기대감…건설사들 수주 각축전 예고

최종수정 2021.03.02 10:32 기사입력 2021.03.02 10:32

댓글쓰기

규제에 막힌 재건축…리모델링 눈돌려
롯데건설, 목동2차 리모델링 시공사 선정
HDC현대산업개발, 전담조직 신설 등

롯데건설 목동2차우성아파트 반조감도 <사진=롯데건설>

롯데건설 목동2차우성아파트 반조감도 <사진=롯데건설>

썝蹂몃낫湲 븘씠肄


재건축 규제 강화에 건설사들이 중층단지 리모델링으로 눈을 돌리면서 올해 치열한 수주전을 예고하고 있다.


2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롯데건설은 지난달 27일 서울 양천구 ‘목동2차 우성아파트 리모델링 사업 시공자 선정 총회’에서 시공사로 선정됐다. 이 아파트는 양천구 신정동 337 일대에 2000 지어진 14~18층짜리 1140가구 규모의 중층 아파트다. 리모델링 공사비는 4944억원 규모다.

롯데는 이번 수주를 계기로 올해 리모델링 사업을 더욱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롯데는 2019년 서초구 잠원동 갤럭시 1차, 지난해 용산구 이촌동 현대 등 서울시내 요지의 리모델링 사업을 잇따라 수주한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에는 리모델링 참여·검토 대상 사업장으로 한강변이나 강남3구 등만을 선별적으로 검토해왔지만 앞으로 1기 신도시 등 경기도권으로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해 12월 조직개편을 통해 도시정비사업실 내 리모델링 전담 조직을 신설하면서 수주전에 본격 뛰어들 채비를 마쳤다. HDC현대산업개발이 현재 리모델링을 추진중인 사업지는 잠원한신로얄, 대치1차 현대, 대치2단지, 광장상록타워 등 4곳이 있다. 특히 최근에는 강남권 단지인 대치1차 현대아파트의 2차 안전성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수도권 일대에서 조합설립인가를 받은 리모델링 단지 중 최대 규모인 경기 광명시 철산한신아파트도 눈길을 끈다. 조합은 지난달 말 쌍용건설-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상태다.

리모델링 봄바람 기대감…건설사들 수주 각축전 예고 썝蹂몃낫湲 븘씠肄


시공사 선정을 앞둔 수도권 주요 사업에서도 업체간 각축전이 예상된다. 총공사비 1조원 규모로 추정되는 서울 중구 신당동 남산타운의 경우 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 포스코건설이 물밑 수주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002년 준공된 이 아파트는 단지규모가 5150가구에 달하는데다 남산자락에 위치해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밖에 △송파구 가락동 쌍용1차(2054가구) △성동구 금호동 벽산(1707가구) △수원 영통 신성신안쌍용진흥(1616가구) △산본신도시 율곡 주공(2042가구)·산본 우륵(1312가구) 등도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있다.


2018년 3월 안전진단이 강화되면서 아파트 재건축은 기준 연한인 준공 30년을 넘어도 통과 등급인 D(조건부 허용)나 E(불량)를 받기 어려워진 반면 리모델링은 준공 15년 이상이면 추진할 수 있다. 임대주택 공급 의무도 없고, 초과이익환수제 대상도 아니다.


2018년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국내 아파트 중 준공 20년이 넘은 가구수는 428만7000가구에 달한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분당신도시 한솔마을 주공5단지가 수도권 1기 신도시 아파트 중 처음으로 리모델링 사업계획승인을 받은 것은 리모델링 시장 훈풍의 신호탄이 됐다는 평가다.


다만 리모델링 사업의 앞날이 순탄하기만 한 것은 아니다. 전문가들은 수직증축과 가구 간 내력벽 철거 허용 등을 놓고 정부의 규제가 여전하다는 점을 지적한다. 박용석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아파트 리모델링시 안전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내력벽 철거와 수직 증축을 허용하고, 용적률 인센티브 확대,재건축 적용 유사 규제를 배제하는 등 관련 규제의 합리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TODAY 주요뉴스 "나무 위에 괴생명체가…" 주민들 떨게한 '공포의 크루아상' "나무 위에 괴생명체가…" 주민들 떨게한 '공...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