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안철수, 제3지대 서울시장 후보 결정…"野 아름다운 단일화 기대"(종합)

최종수정 2021.03.01 12:33 기사입력 2021.03.01 11:51

댓글쓰기

금태섭 "야권 후보 승리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강진형 기자aymsdream@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강진형 기자aymsdream@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박준이 기자]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국민의당 안철수 예비후보가 무소속 금태섭 예비후보를 꺾고 제3지대 단일화 경선 후보로 결정됐다. 안 후보는 국민의힘과 야권의 '아름다운 단일화' 합의가 이뤄지길 기대하는 상황이다.


안 후보와 금 후보 캠프는 1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두 후보의 단일화를 위한 일반시민 대상 여론조사 결과 안 후보가 승리했다고 밝혔다.

안 후보와 금 후보는 지난달 4일 국회에서 만나 제3지대 단일화 회담을 진행했다. 이후 두 차례의 토론을 거쳐, 지난달 27일 100% 국민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지도에 따라 여론조사 득표율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번 선거 결과에 대해 금 후보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을 통해 "승리한 안 후보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이번 선거에서 꼭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금 후보는 "작은 가능성을 보고 도전하는 무소속 후보를 위해 함께 뛴 분들, 그리고 부족한 저에게 응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 또한 페이스북에서 "끝까지 선전해주신 금 후보께 감사와 위로의 말을 전한다"며 "금 후보의 과감한 결단과 참여로 정권교체를 위한 눈덩이가 뭉쳐지고 굴러가기 시작했다"고 얘기했다.


안 후보는 국민의힘 후보가 선출되는 즉시 만날 것이란 입장을 내놨다. 국민의힘 후보 결정은 오는 4일로 예정돼 있다. 안 후보는 "이제 시민의 뜻을 받들어 필승할 수 있는 최종 야권 단일후보를 선출해야 할 것"이라며 "최종 후보 선출을 위한 과정은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최종 결선에 나서는 후보와 정당은 단일화 과정에서 정권교체를 바라는 국민의 뜨거운 열망에 찬물을 끼얹는 그 어떤 행동도 조심해야 한다"며 "단일화를 방해하고 흠집 내려는 여권의 책동도 함께 막아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안 후보는 국민의힘을 향해 "우리는 정권교체를 위해 경쟁과 동시에 서로 돕고 지원하는 동반자이자 협력자임을 선언하고, 국민이 공감하고 후보도 공감하고 지지층도 만족하는 아름다운 단일화 방식에 대한 합의가 바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며 "그래야 누가 선출 되더라도 야권 지지층이 모두 한마음으로 최종 후보를 지지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얘기했다.


한편 금 후보는 남은 선거 과정에서 야권 후보가 승리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안 후보 캠프에 참여할지는 미지수다. 금 후보는 통화에서 "저는 제3지대 경선했으니 안 후보가 이기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지만 누가 되든 야권 후보 승리를 위해 개인적인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TODAY 주요뉴스 "평균 160㎝ 최빈국 방글라데시, 한국인 가면 연예인" 시끌 "평균 160㎝ 최빈국 방글라데시, 한국인 가면 ...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