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의당, 30일 결단의 날…"지도부 전원사퇴 가능성도 열어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오는 30일 열리는 정의당 전국위원회에서 지도부 전원사퇴와 4월 재보궐선거 무공천 여부 등이 결정난다.

강은미 정의당 공동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강은미 정의당 공동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28일 재보궐선거 테스크포스(TF) 총괄을 맡은 배진교 정의당 의원은 이날 아시아경제와 통화에서 "오는 30일 전국위원회에서 오늘 발표하는 성평등 조직문화 개선 대책과 재보궐선거와 관련된 사항들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도부 전원 사퇴와 4월 재보궐 선거에 후보자를 내지 않는 '무공천' 가능성도 열어놓고 있다.


배 의원은 "당내에서는 불출마를 해야한다는 여론도 있고, 이 문제는 선거와 별도로 봐야한다는 목소리도 있다"면서 "어떻게 결정하는 것이 당원이나 국민들에게 책임있는 자세가 될 것인지를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일 비상대책회의 체제에 돌입한 정의당은 현재 성평등 조직문화개선대책 TF와 4·7 재보궐선거 TF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오는 30일 정의당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전국위원회가 열리기 전까지 현 지도부에 대해서는 비상대책회의 체제에서 논의가 이뤄진다. 당 안팎에서 지도부 총사퇴 등의 강도높은 쇄신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한 이번 재보궐 선거가 성비위로 치러지는만큼 정의당의 부담도 커져 이번 전국위원회 결정이 주목된다.


성평등 조직문화개선대책 TF를 총괄하는 배복주 부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지도부 전원사퇴 가능성까지도 결정을 하게 되냐"는 사회자 질문에 "당연하다"고 답했다. 배 부대표는 "거기(지도부 전원사퇴)까지 열어놓고 마무리를 하려고 한다"면서 "공천을 하는 것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재보궐 사건이 민주당의 젠더폭력이라는 상황으로 인해 치러지는 선거이기 때문에 정의당은 이번 선거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있다"면서 "성추행 사안으로 우리 당에도 젠더문제가 고민이 된 상황에서 공천을 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본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2차 비상대책회의에서는 2차 가해가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창준위원장은 "성폭력 피해자의 신상이 드러나는 경우 피해자를 가장 고통스럽게 하는 것 중 하나가 사적·공적 자리에서 벌어지는 '말로 하는 가해'"라면서 피해자가 결정한 공론화 방식 또는 사건처리방안에 대한 비난(꼭 그렇게 공개적으로 밝혔어야 했어?), 피해자가 밝힌 사실관계에 대한 불신(그 사람은 그럴 사람이 아니야), 피해자의 피해호소 의도에 대한 의심(무언가 원하는 게 있어서 그랬겠지), 피해자에 대한 책임 전가(피해자가 처신을 잘못했을 거야) 등을 포함한 10가지 언행을 정리해 주의를 당부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