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민·신한은행 등 28개사 본허가…20兆 시장 열렸다(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융위, 오늘 28개업체 본허가 심사 "모두 통과"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소비자가 자신의 신용정보나 금융상품을 자유자재로 관리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시대가 다음달 5일 열린다. 미래 산업의 마중물이자 먹거리로 떠오르는 마이데이터 사업의 성패는 누가 먼저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내놓느냐다. 27일 금융당국으로부터 본허가를 받은 28개 회사들은 다음달부터 본격적인 생존경쟁에 돌입한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오후 9명으로 구성된 금융위 정례회의에서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최종 본허가 사업자를 선정했다. 국민·신한·우리·농협·SC제일은행 등 5개은행과 국민카드·우리카드·신한카드·현대카드·BC카드·현대캐피탈 등 6개 여전사, 네이버파이낸셜·민앤지·보맵·비바리퍼블리카·뱅크샐러드·쿠콘·팀윙크·핀다·핀테크·한국금융솔루션·한국신용데이터·해빗팩토리·NHN페이코·SK플래닛 등 핀테크 14개사, 미래에셋대우, 농협중앙회, 웰컴저축은행 등 총 28개 회사가 본허가를 받았다.

금융위원회는 "본허가를 받은 28개 회사는 기존에 마이데이터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던 기업으로 신용정보법령상 허가요건을 구비하고 있어 본인신용정보관리업을 영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본허가 심사에 통과한 기업들은 내달 5일부터 20조원에 달하는 국내 데이터산업 시장 선점 경쟁에 본격 나선다. 라이선스를 받지 못한 기업들은 기존에 하고 있는 마이데이터 유사서비스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

데이터산업 시장규모 20조원 육박
본격적 경쟁 시작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에 따르면 국내 데이터산업 시장 규모는 2019년 16조8582억원에서 지난해 19조2736억원으로 14% 이상 성장했다. 분야별 시장 규모는 데이터 판매 및 제공 서비스업이 9조3752억원으로 가장 크다.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본격화되면 데이터시장 규모는 더욱 빠르게 늘어날 전망이다. 정부는 국내 데이터 시장을 2023년 30조원 규모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로 계획을 진행 중이다.


마이데이터는 금융소비자 개인의 금융정보를 통합하고 관리해 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사업자는 고객의 카드 거래내역, 보험정보, 투자정보 등을 분석해 유리한 금융상품을 추천할 수 있다. 고객은 본인의 신용도, 자산, 대출 등과 비슷한 소비자들이 가입한 금융상품의 조건을 비교해 볼 수있다. 또 마이데이터 애플리케이션(앱)에서 금융회사의 맞춤형 대출상품을 추천받아 가입할 수도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 봤을 때 ‘포용적 금융’ 환경이 조성되는 장점도 있다. 고령층 등 금융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도 쉽게, 한 번에 금융정보·자산관리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이에 따른 금융산업 지형도 변화는 불가피하다. 한국금융연구원의 서병호 선임연구위원은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올해 도입될 종합지급결제업 면허까지 받을 경우 계좌발급, 이체, 송금까지 가능해지므로 사실상 은행산업 내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으로 산업의 지형도가 바뀔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