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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뚫은 기아, 역대 최대 실적 "고수익 차종 잘 팔았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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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27일 4분기 및 연간 실적 발표
4분기 매출액은 16조9106억원, 영업이익 1조2816억원 달성,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
연간 판매 260만6832대, 매출액 59조1681억원, 영업이익 2조665억원.
연간 매출 역대 최대

코로나 뚫은 기아, 역대 최대 실적 "고수익 차종 잘 팔았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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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기아가 작년 4분기를 비롯해 연간 기준으로도 역대 최고 수준의 실적을 기록했다. 신차종 판매 확대를 통해 수익성이 크게 개선된 덕이다.


기아는 27일 작년 4분기 영업이익이 1조28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7% 증가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6조9106억원으로 5% 늘었다.

4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기준 역대 최고다.


4분기 기아의 글로벌 판매는 국내에서는 전년 대비 5.2% 감소한 13만7389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1.2% 증가한 60만5306대 등 전체 시장에서 전년과 유사한(0.005% 감소) 74만2695대를 기록했다.


국내 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과 하반기 개소세 인하폭 감소, 국내 공장 부분 파업 등의 여건에도 불구하고 쏘렌토, 카니발, K5 등 주요 신차 판매 호조로 감소폭을 최소화했다.

해외 시장은 미국에서 고수익 차종으로 자리매김한 텔루라이드 판매 확대 지속과 더불어 인도에서 큰 폭의 판매 확대로 시장 수요가 위축된 유럽을 비롯해 중남미, 아중동 등 신흥 시장에서의 판매 부진 영향을 최소화했다.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은 영업이익과 관련해서는 국내에서 쏘렌토, 카니발, 신형 K5 등의 강력한 신차 효과에 따른 판매 믹스 개선, 미국 시장의 텔루라이드 판매 호조, 인도에서 셀토스, 쏘넷 등 신차 판매 증가가 견인했다.


RV(레저용차) 판매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6.2%포인트 상승한 58.7%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 수익성 확대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부분파업으로 인한 생산차질과 코로나19 지속에 따른 시장 수요 감소로 어려운 경영여건이 이어졌으나 고수익 신 차종 판매 확대를 통한 평균 판매 가격 상향과 믹스 개선으로 경영실적이 개선됐다"며 "이를 통해 이번 분기 영업이익은 분기 기준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도 셀토스, 쏘렌토, 카니발, 텔루라이드 등 고수익 RV 차종의 판매 호조를 이어가고 글로벌 볼륨 모델인 스포티지 출시로 수익성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전용 전기차 모델 CV(프로젝트명)를 주요 지역에 순차적으로 선보여 전기차 선도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서울 서초구 기아자동차 본사 건물 외벽에 기아자동차의 새로운 로고가 걸려 있다. 새 로고는 기존의 붉은색 타원형 테두리를 없애고 알파벳 'KIA'를 간결하고 미래 지향적으로 표현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서울 서초구 기아자동차 본사 건물 외벽에 기아자동차의 새로운 로고가 걸려 있다. 새 로고는 기존의 붉은색 타원형 테두리를 없애고 알파벳 'KIA'를 간결하고 미래 지향적으로 표현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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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뚫고 작년 매출도 역대 최대

기아는 지난해 연간 매출액도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코로나19로 경영 환경이 악화한 가운데 고수익 차종 판매 증가로 실적 개선을 달성했다.


기아는 작년 매출액 59조1681억원, 영업이익은 2조665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1.8%, 영업이익은 2.8% 늘었다.


고수익 RV 차종 및 신차 판매 확대에 따른 믹스 개선, 친환경차 판매 확대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연간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6.2% 증가한 55만2400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10.7% 감소한 205만4432대 등 글로벌 전체 시장에서 전년 대비 7.6% 감소한 260만6832대를 기록했다.


올해 주요 시장 판매 회복 및 수익성 개선에 집중

기아는 올해 코로나19 영향이 완화되며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다소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일부 시장에서의 코로나19 영향 장기화 및 비우호적 환율 환경 지속에 대한 우려가 상존할 것으로 보고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회복과 수익성 개선 지속에 집중할 계획이다.


2021년 판매 목표는 지난해 실적 대비 12.1% 증가한 292만2000대(CKD 포함)로 잡았다. 국내는 전년 실적 대비 소폭 감소한 53만5000대, 해외는 전년 실적 대비 약 16.2% 증가한 238만7000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 높았던 수요의 기저효과와 개별소비세 인하폭 축소 등으로 전체 산업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K5·쏘렌토·카니발 등 인기 모델의 지속적인 판매 확대와 K7 후속 모델, 신형 스포티지, 전용 전기차 CV의 성공적인 런칭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시켜 나갈 계획이다.


미국 시장에서는 쏘렌토 등 경쟁력 높은 신차 판매를 본격화하고, 유럽에서는 전용 전기차 CV를 출시해 친환경차 시장에서 상품 경쟁력 및 브랜드 위상을 강화할 예정이다. 인도 시장은 셀토스와 쏘넷 등 인기 차종 판매 확대를 지속하고 인도네시아 등 아태 지역을 중심으로 수출을 본격화한다.


한편, 기아는 2020년 기말 배당금을 주당 1000원(배당성향 기준 26.7%)으로 결정했다. 이는 수익성 회복과 재무적 안정성을 균형적으로 고려한 것으로 향후에도 주주가치 제고를 지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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