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용퇴'가 빚은 52년만의 역사…전북銀, 첫 내부출신 행장 시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왼쪽부터 임용택 전북은행장, 서한국 차기 전북은행장 내정자

왼쪽부터 임용택 전북은행장, 서한국 차기 전북은행장 내정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전북은행이 현임 임용택(69) 행장의 용퇴 결정을 발판으로 반세기만에 첫 내부 출신 행장을 맞이하게 됐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JB금융지주 최고경영자(CEO) 후보추천위원회는 전날 서한국(57) 수석부행장을 전북은행의 차기 행장으로 낙점했다. 서 내정자는 1988년 전북은행에 입행한 '전북은행맨'이다. 전북은행에서 내부 출신 인사가 행장에 오르는 건 창립 이후 처음으로, 52년 만이다. 그는 오는 3월 주주총회에서 공식 선임될 예정이다.

추천위는 "금융업 전반에 대한 다양한 근무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지역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내정 배경을 설명했다. 전북은행 관계자는 서 내정자에 대해 "직원들의 신망이 두텁고 탁월한 업무추진력을 갖추고 있다"면서 "자행 출신인 만큼 지역 정서를 잘 이해하고 조직을 안정적으로 이끌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1964년 전북 정읍 출생인 서 내정자는 전주상고와 한국방송통신대, 전북대 경영대학원을 졸업했다. 전북은행 입행 뒤로 종합기획부, 리스크관리부 등 본부부서와 인후동지점, 태평동지점, 안골지점, 팔복동지점 등을 두루 거쳤다. 2010년에는 전북은행 국제회계기준팀 TFT팀장을 맡았다.


특히 전북은행 창립 이래 최대 규모의 프로젝트였던 IFRS(국제회계기준)도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게 안팎의 평가다. 이후 JB금융지주 경영지원본부, 리스크관리본부 담당 상무 등을 역임한 그는 2016년 전북은행 부행장으로 선임됐고 지난해 수석부행장에 올랐다. 부행장 시절에는 전북은행의 디지털금융 업무를 총괄했다.

임 행장, '창조적 파괴' 앞세워 결단

이번 인선의 배경에는 임 행장의 용퇴가 자리하고 있다. 2014년 11월 취임 이후 3연임을 하며 '최장수 행장' 타이틀을 갖고 있던 임 행장은 당초 4연임 전망이 높았으나 조직의 혁신을 명분으로 자리에서 물러나는 결단을 했다. 그는 서 내정자와 함께 차기 행장 후보 2인의 '숏리스트'에 올라있었다.


임 행장은 지난 18일 내부 게시판에 올린 글을 통해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변화'이고 이를 위한 '창조적 파괴'라면서 "이를 위해 영광스러운 전북은행 CEO 후보를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임 행장은 JB금융지주로 자리를 옮겨 해외사업을 총괄한다.


전북은행 관계자는 "평소 은행의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강조해온 임 행장이 후진양성을 위해 스스로 아름다운 퇴장을 선택한 것"이라면서 "반세기를 지나온 전북은행이 자생력을 갖고 더욱 견실하게 커나가길 바라는 임 행장의 의중이 서 내정자 인선에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지방은행들의 차기 경영구도와 관련한 윤곽이 어느정도 드러났다.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지난 8일 차기 행장으로 단독 추천돼 내년 말까지 2년 더 광주은행을 이끌게 됐다. 지난해 3월 연임된 빈대인 부산은행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의 실적 선방 등을 인정받아 한 차례 더 연임될 것이란 관측이다. 2018년 3월 취임한 황윤철 경남은행장도 비슷한 맥락에서 연임을 전망하는 시각이 크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