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민의힘, 직장 내 '양성평등' 강조…"여성비율 의무화 도입 필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의도연구원, 22일 오전 국회서 '직장 내 양성평등을 위한 정책간담회' 개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직장 내 양성평등을 위한 정책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직장 내 양성평등을 위한 정책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국민의힘이 '직장 내 양성평등'을 강조하고 나선 가운데 이를 위해 공공부문 상위직 여성비율을 의무화하는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직장 내 양성평등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우리 사회 여성들의 권리가 과거에 비해 크게 신장되고 양성평등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지만 현실에선 인식이 많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성평등한 일터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여성이 차별 받지 않고 역량 제대로 발휘하게 하면 우리 경제도 더 성장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무엇보다도 직장에서 성인지감수성으로 잘못된 분위기를 바로잡아야 한다"며 "이 문제는 여성뿐 아니라 우리 당과 우리나라 미래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덧붙였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우리나라 성평등 수준은 많이 나아지고 있긴 하지만 아직 전 세계 최하위권"이라며 "OECD 주요 국가들은 1990년대 이후 여성고위직 확대와 남녀 임금 격차 완화 등 양성평등 정책을 강화하며 여성들의 경제활동을 대폭 끌어올렸다. 국제기구들도 노령화와 저성장 늪에 빠진 우리 경제 성장 해법으로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제고를 꼽았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여성들의 경제활동 참여를 늘리고 직장 내 양성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뿌리 깊은 성차별 인식'을 언급했다. 그는 "일과 가정이 양립 가능하도록 국가가 적극 지원하고 보육도 확대해야 한다"며 "직장 내 양성평등 실현 이유는 단순 여성 우대가 아니라 양성평등으로 일과 가정이 양립돼야 가족 모두가 행복하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상욱 여의도연구원장은 "양성평등의 기준은 양적, 질적으로 양성 간의 균형적 비율을 의미한다. 2018년 국가직 공무원 여성비율은 50.6%이지만 고위공무원(1~3급) 중 여성비율은 7.9%에 불과하며 급여, 복지 면에서 불평등한 상황에서 출산으로 인한 불이익까지 받고 있기에 공공부문에서 상위직의 여성비율을 의무화하는 제도를 도입하고 급여, 복지 면에서 불평등한 상황을 제도적으로 타개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단순히 말과 다짐뿐이 아닌 실질적인 조치를 취할 때가 됐다. 제도적으로 노동시장에서 성에 따른 차별이 발생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얘기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