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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선물 어쩌나…택배노조 총파업 임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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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작업 택배사 부담 요구
사회적 합의기구서 결론 안나면
27일 총파업할 듯

18일 오후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택배노동자과로사대책위원회 관계자 등이 한진택배 과로사 대책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18일 오후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택배노동자과로사대책위원회 관계자 등이 한진택배 과로사 대책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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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설 연휴를 앞두고 택배 노조가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물류대란'이 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9일 택배노조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부터 여의도 국회에서 택배 업계와 노조 간의 사회적 합의 기구 5차 회의가 열린다. 노조는 이날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오는 27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선언한 바 있다.

노조가 파업에 나설 경우 택배기사 5500여명이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전국 택배기사 5만여명의 약 11% 수준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소비가 늘어나면서 지난해 택배 물량은 급증한 바 있다. 이 와중에 과로로 추정되는 택배 기사들의 죽음이 이어졌다. 택배사들은 분류작업에 인력을 투입하겠다며 지난해 10월 지원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노조 측은 약속한 대책마저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조는 특히 택배기사 과로사의 가장 큰 원인으로 분류작업을 꼽는다. 택배 분류작업이란 택배기사가 물류창고에서 자신의 물량을 골라내는 업무를 말한다. 택배기사들은 분류작업이 끝나야 배송에 나설 수 있다. 지난해 12월 국회는 택배 사업자에게 택배 노동자의 과로를 방지하도록 의무화하고 표준 계약서 도입과 갱신청구권 6년 보장 등 노동자 처우를 개선하는 내용을 담은 생활물류법을 통과시켰지만 분류작업 책임은 명확히 하지 않았다.


이로 인해 분류작업 문제는 업계와 노조 간에 지속적으로 갈등의 중심에 놓이게 됐다. 업체 측에서는 분류작업 인력 투입과 관련된 문제는 대리점과의 비용 분담 협상이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당장 해결하기는 어렵다고 토로하고 있다. 노조 측은 "코로나19 확산과 연말연시를 맞아 택배 물량이 폭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적인 과로사 발생이 예견되는 절망적인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날 예정된 사회적 합의기구에서도 난항이 예상된다. 당초 사회적 합의기구는 수차례에 걸친 실무회의에서 ▲택배 분류 업무 명확화 작업조건 개선(주 5일제 도입, 적정 작업시간 등) 적정 수수료 보장을 위한 유통-택배업 상생방안 택배산업 갑질 근절을 통한 공정한 산업구조 확립 택배가격·거래구조 개선에 대한 공론화 등을 차례로 논의하기로 했지만 합의점을 도출하지는 못하고 있다.


노조 측은 과로사를 막기 위해서는 택배업체들이 ▲분류작업 인력 투입 ▲야간배송 중단 및 지연배송 허용 ▲택배요금 정상화 등을 이행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 가운데 분류작업은 택배회사가 인력 투입 비용을 전액 부담하고 관리까지 책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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