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용마로지스 "화이자 백신 수송 위한 시뮬레이션 마쳐"…정온 배송시스템 구축

최종수정 2021.01.11 09:44 기사입력 2021.01.11 09:44

댓글쓰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동아쏘시오홀딩스 의 물류 전문 계열회사인 용마로지스(대표 금중식)는 영하 20~70도 조건을 유지해야 하는 화이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까다로운 콜드체인 조건을 유지하기 위한 자체 시뮬레이션을 마쳤다고 11일 밝혔다. 의약품과 백신 품질을 최적의 상태로 유통할 수 있는 정온 배송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것이다.


의약품과 백신의 정온 배송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규정' 중 제품표준서, 의약품 보관조건에서 규정한 실온(1~30도), 상온(15~25도), 냉장(2~8도), 냉소(1~15도)의 조건대로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며 배송하는 것이다.

동아쏘시오홀딩스에 따르면 용마로지스는 입고부터 보관·분류, 간선 수송, 배송까지 전 물류과정에서 의약품과 백신 품질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정온 배송 인프라와 시스템을 갖췄다.


제품을 제약·유통사로부터 안성 허브센터로 가져오고, 보관·분류 후 전국 물류센터를 거쳐 병원, 약국 등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까지 전 물류과정을 담당하는 차량에 정온 설비를 장착했다. 안성 허브센터에는 업계 최초로 외부 공기를 차단하고 정온 상태에서 제품 보관과 분류가 가능한 밀폐시설을 구축했다.


또 정온 배송의 모든 과정과 장비는 표준화된 품질관리 절차로 운영되며, 품질보증팀이 자동 온도 관제 시스템을 통해서 의약품과 백신의 보관, 운송 과정에 대해 실시간으로 온도를 관리하고, 모니터링해 기록한다.

특히 용마로지스의 정온 배송은 정온 설비를 장착한 특수 차량만으로 영상 1~30도 조건 유지가 가능한데, 특수 용기 활용 시 영하 20~70도 조건을 유지하며 의약품과 백신의 배송이 가능한 콜드체인을 구축한 것이 특징이다.


용마로지스는 현재 전국 총 33개의 물류 센터와 34개의 배송 센터를 바탕으로 수송, 택배, 보관, 국제물류, 물류진단 등 물류 전 영역에서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 관계자는 "화이자 등 초처온 유통이 필요한 백신을 보관·운송하기 위한 자체 시뮬레이션을 마쳤다"면서 "특수 용기를 활용하면 영하 20~70도 조건을 유지하며 화이자 백신을 배송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