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BGF에코바이오, 친환경 항바이러스 포장재 기술 개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항바이러스 기능 'PLA 발포시트'
식품용기·산업용 완충재 등 활용

BGF에코바이오, 친환경 항바이러스 포장재 기술 개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차민영 기자] BGF 그룹은 자회사 BGF 에코바이오가 생분해 바이오플라스틱 계열에서 세계 최초로 항바이러스 기능을 가진 PLA 발포 시트 개발에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BGF 에코바이오의 자회사인 KBF는 2017년 항균 기능을 더한 특수 PLA 기술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으며 BGF 에코바이오는 해당 특허를 기반으로 약 3년에 걸친 연구 결과 항바이러스 기능을 갖춘 PLA 발포 시트를 개발해냈다.

BGF 에코바이오가 정부출연기관에 의뢰해 약 23도의 상온 환경에서 진행된 항바이러스 실험 결과, 총 네 가지 독자 개발 소재에서 고양이 코로나바이러스(FCoV: Feline coronavirus) 실험균에 대한 바이러스 퇴화 기능이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H3N2) 실험균이 두 시간만에 99.999% 감소했다.


이번 결과는 전세계적으로 유일하게 생분해성 바이오플라스틱에 항바이러스 기능을 부여해 유효한 바이러스 억제 효과를 검증받은 사례로 BGF 에코바이오는 현재 해당 기술에 대한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


BGF 에코바이오의 항바이러스 PLA 발포 시트는 식품용기, 산업용 완충재 등으로 다양하게 가공해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으며 친환경적인 동시에 사용자가 보다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BGF 에코바이오의 항바이러스 PLA 발포 시트로 가공한 난좌에 달걀을 담으면 유통과정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 전파 우려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BGF 에코바이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항바이러스 PLA 발포 시트를 제품화해 친환경 항바이러스 포장재를 출시할 계획이다. 최근 코로나19로 친환경 소비와 생활방역에 대한 관심이 국내에서도 전방위로 확대되면서 BGF 에코바이오는 제조사 등 민간사업체는 물론 학교, 공공기관 등에 해당 소재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 중이다.


정종구 BGF 에코바이오 박사는 “국내 유일 PLA 발포기술로 친환경용기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BGF 에코바이오가 공중위생을 제고할 수 있는 신소재를 내놓게 됐다”며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항바이러스 기능이 입증된 친환경 PLA 발포 시트를 발명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기능성 포장재를 하루 빨리 생활 속에서 만나볼 수 있도록 지속 연구함과 동시에 포장재 혁신을 통해 친환경 소재 사업을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