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진상락 창원시의원, “‘창원교도소 이전’ 행정력 집중 할 때” 강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진 의원 “교소도 이전 주민설명회 조차도 없이 밀어붙이기” 질타

진상락 창원시의원.(사진=창원시의회)

진상락 창원시의원.(사진=창원시의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황최현주 기자] 창원시의회 진상락 의원(국민의힘)이 창원교도소 이전에 창원시가 전 행정력을 집중할 때임을 강조하며 조속한 이전을 당부하는 5분 발언을 24일 진행했다.


이날 열린 3차 본회의를 통해 진 의원은 창원교도소 이전은 마산 내서 주민들이 숙원으로, 2004년 구 마산시와 법무부가 창원교도소 이전 합의 각서를 체결한 후 시와 법무부가 교도소 이전에 대해 협의하면서 마산회원구 회성동 일대가 새로운 도심지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마산교소도는 1961년 개설된 후 창원시가 통합됨에 따라 2010년 8월 창원교도소로 명칭이 변경됐다. 시가 통합되기 전부터 교도소 이전이 지속해서 요구되고, 추진해왔으나 예정부지인 마산 평성리 일대 환경을 두고 환경부와의 협의가 지연되면서 장기적으로 사업 추진 난항에 봉착돼 있었다.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는 개발제한구역 환경 평가 등급이 높은 지역에 교정시설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윤한홍 국회의원과 창원시에 통보한 바 있다.


진 의원에 따르면 이후 토지 보상비와 실시설계비 85억6000만원의 국비가 마련됐고, 총사업비 1291억원 중 올해 공사비 120억원이 확정돼 전액 국비 예산이 투입되는 교정시설로 확정됐다.

이에 따라 내서읍 평성리 일대에 2023년 준공될 수 있도록 시가 전 행정력을 집중해야 할 시기에 국가사업이라는 점과 이전 대상 주민들의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는 이유로 시가 ‘나 몰라라’는 반응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진 의원은 “내서읍 평성과 안성, 안곡 주민들은 교도소 이전에 대한 사전 주민설명회도 없이 시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행정에 분노한다”며 “허성무 시장은 회원구의 오랜 사업이 제자리걸음이 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영남취재본부 황최현주 기자 hhj25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