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당대표 물러나는 심상정 "정상에 홀로 선 느낌…희망 못드려 죄송"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득권 공조로 유린된 과정, 민주주의 역사 뼈아픈 오점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퇴임 기자회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퇴임 기자회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수완 기자] 정의당 대표직에서 물러나는 심상정 의원이 "재난의 시대, 불평등의 시대에 국민의 삶에 실질적인 변화가 가져올 희망을 드리지 못해 죄송하다"며 "무엇이 부족했고, 무엇이 더 필요했는지 깊이 성찰하겠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심 대표는 24일 국회에서 퇴임 기자회견을 열고 "솔직하게 말씀드려 그동안 높은 산 정상에 홀로 서 있는 사람이라고 느낄 때가 많았다"고 말했다.

이어 "책임져야 할 무게도 가볍지 않았다. (그러나) 이제는 그 짐을 후배 동료들과 나눠 들고자 한다"라면서 "낡은 양당 체제를 극복하고 재난의 시대를 살아가는 고단한 시민들의 삶의 복판에 정치를 세우겠다"라고도 했다.


심 대표는 대표직에서 조기에 물러나기로 결심한 이유에 대해서는 "총선 결과에 대한 책임감 때문만이 아니다"라며 "'정의당 시즌 투'를 더욱 빨리 선보이기 위해서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총선 결과에도 불구하고 국민이 보내주신 9.67%의 지지율의 의미는 남다르다고 생각한다"며 국민의 애정을 담은 지지가 총선 실패나 작은 의석수에 가려져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개정선거법을 실현하지 못한 데 대해서는 아쉬움을 드러냈다. 심 대표는 "혼신의 힘을 쏟아부어 이뤄낸 개정 선거법은 실현되지 못했다"면서 "개혁 공조로 천신만고 끝에 일군 제도적 성과가 기득권 공조에 의해 유린된 과정은 우리 민주주의 역사에 뼈아픈 오점으로 남을 것"이라고 했다.


심 대표는 또 "더 강화된 양당 체제는 국민의 삶과 더 멀어지고 있다"며 "재난의 시대에 시민들의 안전과 존엄한 삶은 보장할 수 있는 더 좋은 정당에 대한 열망은 더욱 커지고 있다"며 정치개혁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이어 "그래서 저와 정의당은 멈추지 않겠다"며 "정의당은 정치를 바꾸기 위해서 태어난 정당이다. 정치개혁은 저 심상정에게 숙명 같은 일이다. 민생개혁의 디딤돌을 놓는 사명이다. 다시 신발 끈을 조여 매고 초심으로 돌아가 정치개혁의 길로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심 대표는 "이번 선거를 통해 탄생하는 새 지도부는 누가 되더라도 진보정치 2세대 지도부가 될 것"이라며 새로워질 정의당을 기대감을 보이기도 했다. 그는 "(이들은) 진보정치 1세대와 3세대를 연결해 줄 튼튼한 교량으로서 거대양당과 차별화된 세대연대의 팀 정의당을 완성시켜나가는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주리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7월 2년 임기의 당대표로 선출돼 약 14개월 동안 대표직을 수행한 심 대표는 지난 5월17일 총선 참패에 책임지고 조기 사퇴를 선언했다.




김수완 기자 suw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