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길어진 연휴에 광복절 집회까지…'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강화하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방역당국 "수도권 일촉즉발 상황"
7개 단체, 광복절 집회 강행 의사
광복절 연휴, 21만 명 제주도 간다…방역 비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한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 우리제일교회에 13일 오후 출입 통제 안내문이 붙어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한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 우리제일교회에 13일 오후 출입 통제 안내문이 붙어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허미담 기자]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집단감염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서울 도심 곳곳에서 대규모 집회가 예정된 데 이어 연휴 기간까지 겹치면서 방역당국이 바짝 긴장하는 모양새다. 당국은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를 2단계로 상향 조정하는 방안까지 열어두고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13일 "8월 중순 현재 코로나19의 국내 산발적 확산 상황을 볼 때 실질적으로는 지금이 위기"라면서 "5월 이태원 클럽을 중심으로 환자 폭증과 6월 방문판매와 수도권 개척교회를 중심으로 한 감염 확산 당시보다도 유행 상황이 더욱 우려된다"고 했다.

이어 "휴가 기간과 맞물리고 주말 3일간 여행·소모임과 동시에 대규모 집회를 통해 다시 증폭된다면 그때는 정말로 통제가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상황이 계속 악화되면 또다시 일상의 활동 일부를 제한할 수밖에 없다. 사회적 거리두기 상향 조치가 불가피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최근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이틀 연속 50명대를 기록한 데 이어 이번 주말 예정된 대규모 집회와 광복절 연휴 등이 산발적인 집단감염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위기감에서 나온 발언으로 보인다.


서울시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광복절 집회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지난 12일 밝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서울시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광복절 집회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지난 12일 밝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시민들 또한 서울 도심 곳곳에서 진행될 대규모 집회를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광복절 집회 특성상 전국에서 많은 참여자가 몰려들기 때문에 지역 확산 우려가 높다는 것이다.

직장인 김모(27)씨는 "외부에서 집회를 하더라도 사람들이 밀집해있을 확률이 높지 않냐"면서 "코로나19가 감염될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다. 집회 현장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할 사람이 누가 있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안 그래도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다시 늘어나고 있지 않나. 소수의 방심이 코로나19 재확산을 부를 수 있다"며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집회를 자제했음 좋겠다"고 덧붙였다.


당초 서울시는 약 22만 명 규모의 집회를 예고한 26개 단체에 대해 '감염병예방법 제49조'에 의거해 집회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그러나 4.15 부정선거 국민투쟁본부 등 7개 단체는 여전히 집회 강행 의사를 굽히지 않고 있다. 이들은 당국이 일관된 기준도 없이 코로나19를 핑계로 기본권을 짓밟고 있다는 입장이다.


집회에 이어 광복절 연휴까지 겹치자 위기감은 고조되는 모양새다. 특히,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힌 만큼 국내 주요 관광지인 제주도 등에 여행객이 몰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제주관광협회 등도 13일부터 오는 17일까지 5일 동안 21만3000여명의 관광객이 제주도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같은 추정치는 코로나19가 확산하던 '황금연휴' 기간보다 더 많은 수준이다. 코로나19가 확산하던 지난 4월29일부터 5월5일 기간 동안 제주를 찾은 관광객은 19만6138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감염 우려가 커지자 관광객들은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최소한의 방역수칙을 준수하겠다는 의견이다.


직장인 이모(28)씨는 "연휴를 맞아 제주도 여행 계획을 잡았다. 하지만 요즘 확진자가 다시 늘어나 걱정"이라면서 "주요 관광지를 중심으로 구경하기보다는 사람이 드문 곳을 위주로 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날씨가 아무리 더워도 마스크 착용은 꼭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전문가 또한 주말이 지나면서 코로나19가 다시 확산할 가능성이 크다며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주말이 지나면서 코로나19가 확산할 가능성이 크다. 주말 추이를 보고 정부가 거리두기를 상향 조정해야 할 지 말지를 결정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다만, 어제나 그제 확진자 수를 보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 조정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거리두기 단계를 조정할 때에는 확진자 수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도 상황이 이보다 더 악화될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상향 조정한다는 입장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4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상황이 좀 더 악화되면 수도권을 대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다소 안정되는 모습이었던 국내 (코로나19) 감염의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특히 3일간의 연휴(15~17일)를 앞두고 있어 우려가 더 크다"고 했다.


정 총리는 또 광복절인 내일 일부 단체의 집회 강행 움직임에 대해 "집회의 자유는 존중돼야 하지만,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서울시의 엄정한 대처를 주문했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