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검언유착’인가 ‘권언유착’인가…수사심의위에서 1차 판가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사심의위 결론 따라 검찰 수사 방향 영향 불가피
한동훈 검사장 신청 부결돼도 수사심의위 출석 의견진술 기회 있어

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검사장)./강진형 기자aymsdream@

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검사장)./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석진 기자] '검언유착'인가 '권언유착'인가.


언론사 기자가 검찰 간부와 짜고 특정인을 겁박해 정치권 인사의 비위를 캐내려 했다는 줄기의 '검언유착' 수사가 그 껍데기를 '정권과 언론의 유착'으로 바꿔 입을 가능성이 생겼다.

이렇게 주장해온 검언유착의 연루자 한동훈 검사장의 '한 수'가 그것이다. 이 사안이 무엇으로 규정되느냐에 따라 현재 검찰 수사는 그 방향이 180도 바뀔 수 있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한 검사장이 전날 '검찰수사심의위원회'(수사심의위) 소집을 신청하면서 이 사안의 정의를 둘러싼 공방이 새로운 이슈로 떠오르게 됐다. 한 검사장은 이 사건을 '사기 전과가 있는 제보자가 여권 정치인들과 결탁해 공작을 벌인 권언유착'이라고 규정했다.


한 검사장이 신청한 수사심의위 개최가 불발된다 하더라도 한 검사장이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기회는 있다. 관련 지침상 이미 이철 전 VIK 대표의 신청에 따라 소집이 결정된 수사심의위에 의견서를 교부하고 직접 출석해 의견진술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한 검사장의 수사심의위 소집 신청이 받아들여져 두 사건이 병합돼 열리든 신청이 부결돼 한 검사장이 의견을 교부하게 되든, 수사심의위에서 이 전 대표 측의 '검언유착' 주장과 한 검사장의 '권언유착' 주장을 놓고 현안위원들이 판단을 하는 기회는 생기는 것이다.


수사심의위가 이 전 기자와 한 검사장에 대한 '수사 계속 및 기소' 의견을 낼 경우 '검언유착' 프레임을 가진 검찰 수사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제보자 지모씨나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등이 업무방해 등 혐의로 고발당한 사건은 '무혐의'로 결론 날 가능성이 높다.


반면 수사심의위가 두 사람에 대한 '수사 중단 및 불기소' 의견을 낼 경우 검찰은 수사심의위 의견을 수용할지를 놓고 깊은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다. 검찰이 수사 의지를 의심받아온 최 대표 등에 대한 수사에도 동력이 생길 수 있다.


현안위원들의 의견이 어느 한쪽으로 모이지 않고 팽팽하게 갈릴 경우 검찰은 이 전 기자와 한 검사장, 지씨와 최 대표 양측에 대한 균형감 있는 수사를 통해 진실을 가려야 될 부담을 안은 상태에서 수사를 이어가게 될 전망이다.




최석진 기자 csj040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