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만3천여 中企 목줄 쥔 中國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만3천여 中企 목줄 쥔 中國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전방위로 번지면서 중국 무역 의존도가 높은 국내 중소기업 2만3000여곳이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5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중국에 수출하는 비중이 80% 이상인 중소기업은 8000여개, 수입하는 비중이 80% 이상인 중소기업은 1만5000여개로 파악됐다. 세부 품목별로는 이차전지 재료 등 정밀화학원료, 태양전지 제조용 웨이퍼, LCD, 와이어링 하네스 등 자동차 부품, 무선중계기 등의 대중국 수입의존도가 80%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문제는 국내 중소기업의 중국 무역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중국이 미ㆍ중 갈등 격화상황에 따라 한국에 대한 압박 수위를 어느 때보다 높일 수 있다는 것. 이 경우 국내 중소기업들이 먼저 생산차질 등의 타격을 받게 될 가능성이 높아 정부와 관련기관의 협조하에 대체 수입국 마련 등의 대비가 필요하단 지적이다.


미국과 중국에 편중된 수출의존도의 조정도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최근 5년간 미국과 중국에 대한 수출비중은 지속적으로 35% 이상을 유지해왔다. 특히 전체 수출의 4분의1 이상을 중국에 수출하고 있다. 한국의 5대 수출시장은 중국, 미국, 베트남, 홍콩, 일본 등으로 이들 국가에 대한 수출 비중은 2009년 49.3%에서 2019년 58.7%로 최근 10년 동안 10%포인트 가량 증가했다.


강내영 한국무역협회 동향분석실 수석연구원은 "수출시장을 신남방, 신북방, 중남미 등으로 다변화해 위험을 분산시킬 필요가 있다"며 "대중국 수출입 의존도가 높은 중소기업들은 중국발 위기 발생시 생산과 수출 애로가 발생하므로 중국에 대한 쏠림현상 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 연구원은 "앞으로는 글로벌 공급망 구축에 있어 생산비용 절감, 시장 확보 측면뿐만 아니라 전염병, 수출규제, 미ㆍ중 간 관세ㆍ기술전쟁, 홍콩사태, 보호무역주의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한 복합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