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휴관했던 63개 문화시설 단계별 운영 재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서관은 예약대출 서비스 … 미술관·박물관은 사전예약제
공연장 객석 띄워앉기 등 '생활 속 거리두기' 준수

서울 종로구 창경궁에 코로나19 확산 방지 관련 창경궁 대온실 임시 휴관 안내문이 설치돼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서울 종로구 창경궁에 코로나19 확산 방지 관련 창경궁 대온실 임시 휴관 안내문이 설치돼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2월25일부터 휴관중이던 서울시 산하 63개 문화시설이 약 70일만에 문을 열었다.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사전예약제, 일부 공간개방 등 단계적으로 운영을 재개한다.


서울시는 지난 6일부터 도서관과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기타 문화시설 등 63개 문화시설이 단계적으로 운영을 재개했다고 8일 밝혔다. 사전예약 등 시설별 이용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방문 전에는 반드시 각 시설의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방법을 확인하고, 이용객들은 마스크 착용, 입장 전 발열체크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해야 한다.

6일 문을 연 서울도서관은 오는 24일까지 예약도서 대출서비스를 운영한다. 홈페이지를 통해 도서 대출을 신청하고, 도서관을 방문하면 임시대출창구에서 책을 빌릴 수 있다. 하루 300명(주말 200명), 1인당 5권 이내의 도서를 2주간(1회 연장 가능, 최대 3주) 대출할 수 있으며, 반납은 도서관 후문 무인반납기를 이용하면 된다.


26일 이후에는 코로나19 발생 추이에 따라 도서관에 직접 방문해 자료 등을 대출하고 반납하는 서비스도 재개할 예정이다. 국내외 전자책, 시정 자료 등을 온라인으로 볼 수 있는 '서울도서관 온라인 서비스'는 계속해서 이용할 수 있다.


서울역사박물관과 한성백제박물관 등 서울시립 박물관들은 온라인 사전예약을 통해 관람객 인원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전시 관람을 재개했다.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yeyak.seoul.go.kr)'에서 무료로 관람 예약을 할 수 있으며, 시설별 수용 인원과 운영시간 등이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된다. 단 5월에는 단체관람과 전시해설 프로그램, 교육 등 문화행사는 진행하지 않는다.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북서울미술관, 남서울미술관 등 미술관 또한 사전예약을 통한 전시 관람을 시작했다. 전시해설 프로그램(도슨트)은 진행되지 않지만 '서울시립미술관 전시 도슨팅 앱(App)'을 다운로드하면 누구나 전시 해설을 들을 수 있다.


그동안 무관중 온라인 공연을 진행했던 서울남산국악당, 서울돈화문국악당, 세종문화회관 등 공연장들도 현장 관객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5월에는 객석의 30~50%만 예매를 진행해 객석 띄워 앉기를 통한 관람을 진행한다.


어르신을 위한 문화공간 '청춘극장'은 어버이날인 8일부터 영화 상영을 시작한다. 관객 띄워앉기를 위해 총 260석 중 40석 이내(객석 20%)의 관람객만 입장시키고, 기존 1일 4회 상영을 1일 2회로 축소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5월 중 코로나19로 몸과 마음이 지친 시민들을 위로하는 온라인 문화예술 프로그램은 계속된다. 국악, 음악극, 무용 등 생중계 공연부터 VR 전시관람, 전통문화 체험까지 집 안에서 편안하고 안전하게 온라인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다.


서울시 문화시설 운영 재개와 온라인 문화예술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는 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화본부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도 안내한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