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문일답] "유흥업소 방역관리 강화…불시 현장점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현의 기자] 정부는 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일일 신규 환자 수가 30명대로 하락했지만 위험 요인은 여전하다고 강조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2월 18일 31번째 환자가 발생하고 이들 뒤에 신규 환자가 53명으로 증가한 이후 약 50일 만에 확진 환자 발생이 처음으로 30명대에 이르렀다"고 말한 뒤 이같이 밝혔다.

김 총괄조정관은 "우리 사회 모든 구성원이 각자의 위치에서 제역할에 최선을 다한 덕분"이라면서도 "아직 위험요인은 여전히 남아있다"고 했다.


정부는 전체 입국자 자가격리 시행 전 입국자가 감염원으로 작용할 가능성과 학원, 유흥시설 등에서의 산발적 집단감염을 위험요인으로 꼽았다.


김 총괄조정관은 "4월 1일 이전에 입국해 자기관리 앱의 관리나 능동감시만 받는 입국자들의 잠복기가 끝날 때까지 이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감염전파를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수도권의 학원, 유흥시설을 중심으로 계속 발생하고 있는 산발적 집단감염의 연결고리를 끊어내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방역망의 통제력을 확보하는 게 궁극적인 목표라고 밝혔다. 김 총괄조정관은 "사회적 거리 두기는 코로나19의 전파경로를 차단해 방역 당국이 파악하지 못하는 감염환자의 2차 감염을 차단하고 유행 고리를 끊을 수 있게 한다"며 "감염 발생을 최소화하고 대부분의 신규감염이 검역이나 격리상태의 사람들에게서만 발생하는 방역망의 통제력을 확보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했다.


◇다음은 국내 코로나19 발생 양상 관련 김 총괄조정관의 일문일답


-4월 1일 이후 해외 입국자 추이는 어떻게 되나


▲최근 국외에서 입국한 외국인 입국객 수는 매일 1000∼1500명 사이에서 변동이 있다. 전체 입국자 중 20∼30%가 (90일 이하) 단기 체류 외국인이다. 그 정도 범위라면 (사증 면제와 무사증 입국정지가 시행되고 나면) 300명을 조금 넘는 숫자가 될 것이다.


-어제 정부에서 학원 운영중단 권고와 방역지침 준수 행정명령을 내렸는데 앞서 교육부에서 일선 학원들에 한 휴원 권고와는 어떻게 다른가


▲학원들에 대해 교육부에서 내렸던 휴원 권고가 이행하지 않았을 때 감염병예방법 관련 조항 제49조 제1항 제2호에 따라 집회 집합금지 명령을 내릴 수 있다. 학원들이 방역상의 조치들을 이행하지 않고 그에 따라서 필요한 행정지도나 행정명령을 따르지 않게 되는 경우 300만 원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는 처벌이 같이 이뤄진다.


-강남에 이어 이태원과 서래마을 술집에서도 산발적 집단감염 위험이 포착됐는데


▲유흥업소에 대한 부분들을 강화하는 방안을 같이 추진하고 있다. 영업시간에 성행하는 곳을 중심으로 불시 현장점검을 해서 실효성 있는 방안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다. 또한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하는 위생업소 감시단이 있다. 인력을 보충해서 유흥업소나 술집에 대한 지도를 강화하는 방안이 현재 강구되고 있다.




조현의 기자 hone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